'흑인 인어공주' 할리 베일리 발탁에 "우리의 인어공주를 바꾸지 마" 비난 쇄도

입력 2019-07-04 22:18  

할리 베일리 두고 디즈니 트위터에 비판 쏟아져
"흰 피부, 붉은 머리 등 기존 캐릭터와 유사해야"
"흑인 인어공주 반대하면 인종차별주의자라니"




디즈니 실사영화 '인어공주'의 주인공 아리엘 역에 미국 가수 할리 베일리가 낙점돼 '흑인 인어공주'의 탄생이 예고되면서 해외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부정적인 반응이 우세하다. 원작인 디즈니 영화 '인어공주'의 아리엘이 흰 피부에 붉은 머리카락을 가진 만큼 실사 영화에도 유사한 캐릭터로 그려져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4일 한 해외 네티즌은 디즈니 공식 트위터에 "우리 모두는 아리엘과 완전 비슷한 사람이 '인어공주'의 실사를 하기를 원한다"며 "우리의 공주님을 바꾸지 말라"고 의견을 남겼다. 할리 베일리가 흑인 배우인 만큼 디즈니 팬들이 원하는 기존의 인어공주 이미지와 맞지 않다는 것이다.

또다른 네티즌은 "과도하게 다양성을 강요하는 문화는 중단돼야 한다"며 "혹여나 흑인, 게이 등을 등장인물로 만들고 싶다면 새로운 캐릭터를 만드는 게 맞다. 이미 만들어진 캐릭터는 존중 받아야 한다"고 부연했다.

'흑인 인어공주' 반대 의견을 두고 인종차별주의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비판의 의견이 제시됐다.

한 네티즌은 "티아나, 뮬란, 자스민, 포카혼타스 등이 기존 캐릭터와 다른 인종이나 피부색으로 캐스팅 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흑인 여배우가 인어공주로 낙점되고 세계는 그것을 좋아해야 한다니, 그렇지 않으면 인종차별주의자라니 그게 무슨 소리냐"고 반문했다.

다른 해외 네티즌은 "나는 빨간 머리와 푸른 눈을 가진 사람이 인어공주를 연기하길 바랬다"며 "내 꿈을 망친 디즈니에게 감사한다"고 비꼬았다.


물론 일부는 디즈니의 선택을 존중한다는 의사를 내비치기도 했다. 한 네티즌은 디즈니 트위터에 "할리 베일리가 빨간 머리로 염색하길 바란다. 그렇다면 캐스팅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인어공주는 어차피 허구의 인물이므로 누구든지 원하는 대로 바뀔 수 있다"고 의견을 냈다.

앞서 3일(현지시간) 미국 매체 버라이어티는 할리 베일리가 디즈니의 차기 라이브액션 영화 '인어공주'에서 주인공 아리엘 역을 맡는다고 보도했다.

롭 마샬 감독은 "지난 몇 달 동안 여러 배우들과 미팅했으나 처음부터 유력한 아리엘로 꼽히던 할리 베일리가 결국 주인공으로 낙점됐다"며 "할리가 아리엘역에 필요한 영혼과 마음, 젊음과 순수함 그리고 뛰어난 노래실력을 겸비한 것이 분명했다"고 전했다.

할리 베일리는 2015년 결성된 자매 알앤비 듀오 클로이 앤 할리의 멤버다. 본격적인 데뷔 전 유튜브에 비욘세 커버 영상을 올리며 유명세를 탔다. 비욘세 레이블인 파크우드 소속의 듀오로 데뷔했으며 텔레비전 시리즈 <그로우니시>(GROWISH)에 출연하기도 했다.

'인어공주'는 1989년의 동명 애니메이션을 원작으로 한다. 국내에서는 1991년 개봉했다. 디즈니의 명성을 부활시킨 히트 애니메이션으로 OST ‘언더더씨’(under the sea)로 더욱 유명하다. 디즈니 실사 영화 '인어공주'는 제이콥 트렘블레이, 아콰피나 등이 출연을 협의 중이다.

이소은 한경닷컴 기자 luckyss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