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로 중무장한 家電…일상이 행복하다

입력 2019-07-16 17:12  

살균얼음정수기·무풍에어컨·사계절 의류청정기

식재료 위생적으로 보관
삼광글라스 용기도 인기



[ 김정은 기자 ]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여름을 나기 위한 필수품으로 에어컨과 선풍기 정도를 꼽았다. 지금은 정수기를 비롯해 의류청정기, 빨래건조기, 제습기, 서큘레이터 등 제품이 다양해졌다. 이용자의 건강과 삶의 질을 지원하는 이들 제품은 어느덧 사람들의 일상 속에 자리 잡았다.

업계는 올해 생활가전 제품의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전망한다. 가전제품은 점점 똑똑해지고 있다. 스스로 판단하고 소비자의 패턴에 맞춰 작동한다. 사람들이 복잡하게 기기를 조작할 필요 없이 인식 방법도 간단해지고 있다. 에너지 절감도 중요해졌다. 에너지 사용을 최대한 줄임으로써 친환경 가치를 추구한다. 올해는 첨단 기술력이 집약되고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제품들이 한층 많아졌다.

○“사람보다 낫네” 똑똑한 여름 가전

삼성전자의 ‘무풍 에어컨’은 ‘냉방가전의 역사를 새로 썼다’는 평가를 받는다. 몸에 직접 바람이 닿지 않는 무풍 냉방 기능은 혁신에 가깝다. 2016년 세계 처음 무풍 냉방 기술을 적용해 쾌적한 바람이 나오는 에어컨을 내놓은 데 이어 매년 새로운 기술을 접목해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올해 선보인 2019년형 무풍에어컨은 과감한 혁신을 시도했다. 냉방·절전·청정·디자인 등 모든 면에서 새로워졌다. 점점 습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한국형 여름에 맞는 냉방·절전 기능에 강화된 공기청정 기능, 바람문까지 없앤 디자인을 갖췄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외부에 노출되는 바람문을 숨겨 마치 가구같이 심플하고 모던한 디자인의 신제품 ‘무풍에어컨’ 갤러리를 출시했다.

여름은 정수기가 가장 많이 팔리는 계절이다. 냉수도 뽑아 마실 수 있고 갈증을 해소해 줄 얼음도 손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웅진코웨이의 ‘아이스 정수기’는 얼음 트레이가 분리돼 있는 데다 오래된 물을 자동으로 배수해 주는 시스템도 갖췄다. 얼음 트레이와 정수 탱크가 쉽게 분리되는 구조로 설계됐다. 또 파동 제빙 시스템을 적용해 기포가 제거된 투명하고 단단한 얼음을 만들어 낸다. 이 얼음은 높은 온도에도 잘 녹지 않기 때문에 오이냉국, 콩국수 등 다양한 여름 음식에 사용하기 제격이다. 이 제품엔 웅진코웨이의 특별한 필터 기술이 집약된 ‘시루(CIROO) 필터 시스템’을 탑재했다. 시루 필터는 머리카락 수만 분의 1 이온물질까지 제거하는 얇고 조밀한 인텐시브 멤브레인 소재를 기존 필터 대비 최대 24% 더 촘촘하게 감았다.

청호나이스의 살균얼음정수기 신제품 ‘세니타’는 전기분해 살균수를 이용해 유로(물길)와 제빙노즐, 저수조까지 살균한다. 제품에 내장된 전극 살균기에서 생성된 전기분해 살균수가 유로 및 얼음을 생성하는 제빙노즐과 저수조까지 살균해 준다. 기존 제품인 자외선(UV)살균 정수기는 필터 마지막 단계에 정수된 물을 살균하는 데 그쳤지만 세니타는 물탱크 내부까지 유입되는 게 특징이다. 정수기 내부를 살균한 살균수는 제거수가 돼서 배출된다. 출시 두 달 만에 4000대 넘게 판매됐다.

○위생 관리 도와주는 다양한 제품

교원웰스의 정수기 ‘웰스더원’은 냉온수 기능을 겸비한 국내 유일의 시스템 정수기다. 물이 나오는 곳과 정수시스템인 필터링 서버 본체를 분리해 독립된 형태로 만들었다. 물이 나오는 출수 파우셋만 외부로 노출하고 필터링 본체는 싱크대 내부나 아일랜드 식탁 등 주방가구 안쪽으로 설치할 수 있다. 기존 정수기가 차지하는 공간을 최소화해 주방을 넓게 사용할 수 있다. 독자 기술로 개발한 이중 냉각관과 9단계 필터시스템이 적용된 직수형 시스템이다. 냉각탱크 대신 이중 냉각관 기술을 탑재해 세균 걱정 없이 깨끗하고 시원한 냉수를 지속적으로 내보낸다.

웅진코웨이가 지난 5월 선보인 ‘사계절 의류청정기 더블케어’는 이름 그대로 옷뿐만 아니라 옷이 놓인 공간까지 관리해 준다. 습한 날씨로 곰팡이와 세균이 잘 증식하고 빨래가 쉽게 마르지 않는 여름철에 유용한 제품이다. 파워 에어샷과 에어샷 옷걸이 기능이 적용돼 옷의 큰 먼지와 옷 안감의 작은 먼지를 털어준다. 에어 서큘레이션(공기 순환) 기능으로 남아 있는 먼지를 제거한다. 그다음 미세한 나노 미스트(물방울)를 옷에 분사해 먼지와 냄새 입자를 씻어낸다. 마지막으로 옷을 저온에서 빠르게 건조해 옷감 손상 없이 뽀송뽀송하게 관리해 준다.

국내 대표적인 주방용품업체 삼광글라스는 식재료의 위생적인 보관에 신경 써야 하는 여름철을 맞아 ‘글라스락 육류·생선 보관용기’를 선보였다. 유해물질 발생이 우려되고 비위생적인 플라스틱 용기나 일회용 포장재 등에 보관하는 것보다 깨끗하고 건강하게 육류와 생선을 보관할 수 있는 제품이다. 용기 내부 바닥에 그릴 형태의 올록볼록 물결무늬 굴곡이 있어 고기나 생선이 붙지 않고 쉽게 떨어져 위생적이다. 납작한 형태로 김치냉장고 서랍에 넣을 수 있어 보관이 편리하다. 가전업계 관계자는 “올여름도 덥고 습한 날씨가 예상되는 만큼 가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단순히 에어컨이나 정수기 등 단일 기능이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