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명 게놈 프로젝트'는 시작에 불과하다…울산시 "바이오메디컬 新산업 육성"

입력 2019-07-31 18:09   수정 2019-08-01 02:15

해외 진출 가능성 있는 기업 선정

클리노믹스, 체액 통해 癌 진단
힐릭스코, 치주질환 진단 키트
커넥슨, 내시경 영상 모바일 전송
리센스메디컬, 피부질환 치료기



[ 하인식 기자 ]
울산시가 침체된 울산 경제에 변화와 혁신을 불어넣기 위해 중점 육성에 나선 바이오메디컬 사업이 성과를 내고 있다.

시는 클리노믹스(대표 김병철), 리센스메디컬(대표 김건호), 커넥슨(대표 신재혁), 힐릭스코(대표 강지훈) 등 4개 바이오기업이 세계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은 우수 바이오메디컬 제품을 개발했다고 31일 발표했다. 시는 2015년부터 울산정보산업진흥원, UNIST(울산과학기술원) 등과 함께 바이오메디컬 분야 기업의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다. 개인 유전자 정보인 게놈을 해독해 100세 무병 시대를 열어가는 ‘울산 1만 명 게놈 프로젝트’를 추진한 게 대표적이다. 게놈 빅데이터로 한국인 게놈 표준 정보를 작성하고 이를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연계해 바이오의료 산업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게놈 정보 분석을 통한 질병 조기 진단과 예방을 사업화한 UNIST 1호 벤처기업 클리노믹스는 ‘암 진단 액체 생검 장치’를 제품화했다. 혈액 소변 등 체액 속에 존재하는 암세포 유전자를 분석하는 액체 생검 방식으로 유전자 변이를 분석하고 암 진단 과정을 완전 자동화했다.

스위스 바젤의대와 미국 존스홉킨스의과대의 사용성 평가를 받으면서 해외 진출 가능성을 높였다. 클리노믹스는 올해 2월 제약회사 등에서 225억원을 투자받았다.

힐릭스코는 ‘치주질환 진단·치료 모니터링 분석서비스 및 키트’를 개발했다. 구강 내 유해균과 유익균을 동시에 분석해 치주 질환을 진단·치료·모니터링할 수 있는 제품이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역특화산업육성 사업으로 지원받은 병원 임상 정보를 활용해 제품 진단 신뢰도를 높였다.

커넥슨은 내시경 영상을 모바일 플랫폼으로 무선 전송하는 ‘휴대용 무선 내시경 영상 전송 장치’를 개발했다. 개발도상국이나 보건소, 군 의무대 등 의료 낙후지역과 구급차 등의 이동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울산대병원에서 조절기 위치, 무게 균형, 수동초점 기능 등에 대한 수요 의견을 받아 제품 사용성을 높였다.

리센스메디컬은 정밀 온도 제어가 가능하고 냉각 분사 반응성이 높아 여드름 등 염증성 피부질환을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염증성 피부질환 정밀냉각치료기기’를 출시했다.

시는 바이오메디컬 분야 유망기업 발굴과 지원, 시민 분위기 조성을 위해 오는 28~29일 UNIST에서 ‘게놈엑스포 2019’를 열기로 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관련 연구기반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울산형 바이오메디컬 신산업 육성과 바이오 경제를 선도하는 허브 도시 울산을 건설하겠다”고 말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