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조국 청문회' 흥행 두고 고심하는 까닭

입력 2019-08-12 13:41   수정 2019-08-12 13:48

<YONHAP PHOTO-1818> 출근하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사직로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하고 있다. 2019.8.12     kane@yna.co.kr/2019-08-12 10:18:43/ <저작권자 ⓒ 1980-2019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전열을 정비하고 있다. ‘청문 정국’에서 공격 포인트를 쌓아 지지율 반등의 계기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1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 전복을 꿈꿨던 사람이 법무부 장관이 될 수 있느냐”며 “(조 후보자는) 장관으로 임명돼서는 안되는 분”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가 1993년 울산대 전임강사 시절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에 연루돼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처벌 받은 전력을 다시 꺼낸 것이다.

한국당은 지난 9일 청와대가 발표한 7명의 개각 지명 대상자 중에서도 조 후보자에게 특별히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조 후보자는 민정수석 시절부터 SNS 활동과 인사 검증 실패 논란 등으로 꾸준히 야당의 공격을 받아온 인물이다. 워낙 인지도가 높은 데다 국민들 사이에서도 평가가 크게 갈리기 때문에 정부 여당과 ‘각’을 세우는 모습을 보여주기 좋다. 한국당 일각에선 “청문회 보이콧 방안도 고려해야한다(장제원 의원)”라는 말도 나온다.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도 청와대가 임명을 강행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야당의 강한 의지를 보이콧으로 보여주자는 의견이다.

다만 당 지도부는 보이콧보다는 청문회에 적극적으로 임해 야당의 존재감을 확인시키고 지지층을 결집시킬 기회로 삼겠다는 입장이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청문 과정에서 기본적인 태도 부분에 대해 철저하게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청문위원 교체도 점쳐진다. 한 한국당 지도부 소속 인사는 “지난해 말 조 후보자가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에 출석했을 때 했던 답변 태도나 방식이 그리 스마트하지 못했다”며 “우리가 잘하면 청문회에서 반전의 기회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청와대 민정수석 자격으로 지난해 말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공개 석상에서 야당 의원들과 공방을 벌였다.

청문회 시점이 언제로 잡히느냐도 관심사다. 청와대가 이번주 인사청문요청서를 국회에 송부할 경우 20일 이내에 청문회를 치러야 한다. 한국당으로서는 가장 흥행할 수 있는 시점을 고심할 수밖에 없다. 한 국회 관계자는 “지소미아 연장 결정일이나 화이트리스트 배제 시행일 등 다른 주요 사안과 겹치는 날들은 제외시키는 게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청문회와는 별개로 조 후보자의 민정수석 재직 당시 불거졌던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 등도 법적으로 따지겠다는 계획이다. 나 원내대표는 “휴대폰 사찰은 인권과 관련된 문제인데 과거 (조 후보자의) 운영위 발언 등을 보면 법 위반 의식이 없다”며 “법적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여론조사전문업체 리얼미터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지지율은 0.1%포인트 하락한 28.7%를 기록했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40.1%였다. YTN의 의뢰로 실시한 이 설문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은 ±2.0%포인트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