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시민 불만 달래기…3조원 규모 경기부양

입력 2019-08-16 17:12   수정 2019-08-17 03:52

2분기 GDP 전기 대비 0.4% 감소
월가, 홍콩달러 하락에 '베팅'
시장선 "페그제 붕괴 배제 못해"



[ 강동균 기자 ] 홍콩 정부가 ‘범죄인 인도법 개정안’(일명 송환법) 반대 시위로 인한 경제 타격을 줄이기 위해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내놨다.

16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폴 찬 홍콩특별행정구 재정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송환법 반대 시위 격화와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가 홍콩 경제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며 191억홍콩달러(약 2조9600억원) 규모의 경기 부양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홍콩 정부는 우선 임금과 개인소득, 이자소득 등에 대한 세금 감면을 확대해 18억4000만홍콩달러의 세금을 줄여주기로 했다. 노령, 장애, 취업, 교통 등 분야의 보조금을 늘려 40억홍콩달러를 지원할 계획이다. 유치원을 비롯한 각급 학교에 취학하는 학생에겐 1명당 2500홍콩달러의 보조금을 줄 예정이다. 90만 명에게 총 23억홍콩달러가 지급된다. 저소득 세입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14억홍콩달러를 들여 정부가 1개월치 임차료를 대신 내주기로 했다.

시위로 홍콩은 심각한 경기침체 압력을 받고 있다. 지난 2분기 경제성장률은 0.5%(전년 동기 대비)에 그쳐 10년 만에 최저로 떨어졌다. 2분기 국내총생산(GDP)은 1분기와 비교하면 0.4% 감소했다. 홍콩 정부는 이날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2~3%에서 0~1%로 하향 조정했다.

시위 장기화로 홍콩 금융시장의 불안이 커지면서 미국 월가 옵션 트레이더들은 앞다퉈 홍콩달러 하락에 베팅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달러당 7.84홍콩달러 선에서 등락하는 환율이 7.90홍콩달러까지 상승하면 수익을 내는 풋옵션 가격이 지난 15일 가파르게 치솟았다. 해당 풋옵션은 2016년 이후 가장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풋옵션은 앞으로 6개월 사이 홍콩달러 가치의 하락 가능성이 50%를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에선 송환법 반대 시위 사태가 신속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홍콩달러 가치를 미 달러에 고정한 ‘페그제’가 붕괴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경고가 나온다.

한편 중국 신화통신은 지난 6월 9일 처음 송환법 반대 시위가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748명이 체포되고 115명이 기소됐다고 보도했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