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뉴스

HOME 뉴스 최신뉴스

`팰리세이드` 힘입은 현대차 이어 기아차도 이익 호전…‘텔루라이드’發 영업이익 94.4%↑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9-04-25 10:39  

`팰리세이드` 힘입은 현대차 이어 기아차도 이익 호전…‘텔루라이드’發 영업이익 94.4%↑


-`텔루라이드` 선전 1분기 영업이익 5,941억원…94.4%↑
-판매단가 상승·북미 수익 개선·통상임금 충당금 환입 효과
-국내 11만4,482대·해외 53만4,431대…글로벌 65만대 판매
-텔루라이드 등 RV 신차 판매 확대…인도 등 신흥시장 공략
-하이클래스 소형 SUV…국내는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투입

전일 현대자동차가 팰리세이드 등 신형 SUV와 신차 판매 효과 등을 앞세워 이익 개선에 성공한데 이어 기아자동차 역시 텔루라이드 등 RV 신차 판매 확대 등에 힘입어 이익이 대폭 개선됐습니다.
25일 기아자동차는 이날 서울 양재동 기아자동차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를 열고 올해 1분기 매출 12조4천444억원, 영업이익 5천941억원, 순이익 6천491억원 등 2019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매출은 전년대비 0.9% 감소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익은 각각 94.4%, 50.3% 급증한 수치입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국내 등 일부 지역 판매 감소와 RV 주력 모델 노후화로 인해 매출액은 소폭 줄어들었지만, 판매단가 상승, 북미 수익성 개선, 통상임금 소송 충당금 환입 등에 따른 매출원가 감소로 영업이익은 크게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팰리세이드` 처럼 대형 RV `텔루라이드` 실적 견인…영업이익 94.4%↑
이어 “글로벌 통상 분쟁과 주요 시장의 성장세 둔화 등으로 어려운 여건이 지속되고 있지만 최근 미국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런칭한 텔루라이드, 곧 선보일 프로젝트명 SP2 `하이클래스 소형 SUV` 신규 RV 모델을 비롯한 신차 판매를 확대하고 신흥시장 공략에 속도를 더해 판매목표 달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아차의 올해 1분기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도매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대비 7.5% 감소한 11만 4,482대, 해외에서는 전년대비 2.4% 증가한 53만 4,431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0.5% 증가한 64만 8,913대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지역별로는 미국에서 전년대비 5.0% 증가한 13만 8,259대 유럽에서는 2.1% 감소한 12만 6,664대, 중국에서는 0.3% 감소한 8만 1,979대, 중남미, 중동, 아시아 등 기타 시장에서 5.1% 증가한 18만 7,529대가 판매됐습니다.
산업수요 성장세가 둔화된 유럽과 중국에서는 판매가 소폭 감소했지만 미국 시장에서는 대형 SUV 텔루라이드 신차 판매가 호조를 나타내고 있고, 신흥 시장에서는 K3, 스토닉 등의 판매가 늘고 있어 향후 판매 개선이 기대되고 있다고 기아차는 설명했습니다.
내수 부진에 따른 RV 판매 비중 하락 등으로 매출은 전년대비 0.9% 감소한 12조 4,444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매출원가율은 주요 신흥국 통화가 약세를 보였지만 원화 대비 달러 환율 상승과 통상임금 소송 충당금 환입 효과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2.5%p 하락한 82.1%를 기록했습니다.
판관비는 글로벌 업체 간 판촉 경쟁의 심화 등에도 불구하고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 등으로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함으로써 판매관리비 비율은 전년 대비 0.1%포인트 증가한 13.1%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텔루라이드 출시, 우호적인 원달러 환율 환경의 영향, 통상임금 환입으로 인한 매출원가 감소 등으로 지난해 대비 94.4% 증가한 5천941억원을 달성한 가운데 영업이익률은 2.4%p 증가한 4.8%로 집계됐습니다.
*하이클래스 소형SUV·모하비 시장 투입…러시아·멕시코·인도 시장 공략
한편 기아차는 올 한해도 어려운 경영여건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RV 모델을 중심으로 한 성공적인 신차 투입, 주요 지역별 볼륨 차급 판매 확대, 신흥 시장 공략 강화 등을 통해 판매목표 달성과 수익성 방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입니다.
기아차는 최근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출시한 대형 SUV 텔루라이드 판매를 본격화하는 동시에 미국 엔트리 CUV 시장 부동의 1위 차종인 쏘울 신 모델의 판매 확대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하반기에는 하이클래스 소형 SUV를 글로벌 시장에 투입하고 국내 시장에는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하는 등 신규 RV 모델을 적극적으로 투입해 수익성을 극대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국내에서는 인기 차종인 K5 차세대 모델과 K7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선보여 국내 판매 확대를 모색하는 한편 미국 시장에서는 텔루라이드와 신형 쏘울 외에도 K3, 쏘렌토 등 볼륨 차급의 판매지원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산업수요 성장세가 예상되는 러시아 외에 현지 생산공장 판매 호조로 인해 시장 지배력을 높이고 있는 멕시코 등 신흥 국가에 대한 공략도 보다 확대해 나간다는 구상입니다.
이와 함께 하반기 인도 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갈 경우 향후 신흥 시장에 대한 판매는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아차는 기대했습니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이 기사와 함께 많이 본 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