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트럼프 "중국이 합의 깨뜨렸다…中 "무역전쟁 준비 마쳐"

입력 2019-05-09 10:30   수정 2019-05-09 14:19

"미 대표단, 中 수정 내용에 깜짝 놀라"…"대중관세 10%→25%로 인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과 관련해 "중국이 합의를 깨뜨렸다(broke the deal)"고 말했다.
로이터·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그는 이날 플로리다주 패너마시티비치에서 한 유세에서 중국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관세를 거론하며 "우리가 매기는 관세를 보고 있는가? 그들이 합의를 깨뜨렸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래서 그들(중국 협상 대표단)이 날아오고 있다"면서 "우리가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1년에 1천억달러 이상 받아들이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중국이 우리의 노동자들을 편취하는 것을 멈출 때까지 물러서지 않겠다"며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그들과 사업을 하지 않겠다"고도 말했다.
관련해 로이터통신은 8일(현지시간) 미 정부 소식통 3명과 민간 업계 관계자 3명의 말을 인용해 중국이 지난 3일 밤늦게 무역합의 초안을 조직적으로 수정한 150페이지 분량의 문건을 미국에 보내왔다고 보도했다.
그로부터 이틀 뒤인 지난 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중국이 재협상을 시도하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2천억 달러 중국산 수입품에 부과하고 있는 10%의 관세를 10일부터 25%로 올리겠다고 경고했다.
중국 측 수정안은 미국의 핵심 요구사항을 꺾고 뒤집는 내용으로 가득 차 있었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이들의 설명에 따르면 중국은 초안을 구성한 7개 장(章)에서 모두 미국이 애초 무역전쟁을 일으킨 핵심적인 불만 사항들을 해결할 법률 개정 약속을 삭제했다.
미국의 지식재산권·무역 비밀 도둑질, 기술 이전 강요, 경쟁 정책,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접근권, 환율 조작 등이 해당한다.
미국 대표단을 이끄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초안의 수정 범위에 깜짝 놀란 것으로 알려졌다.
무역 합의가 실효성을 가지려면 중국 법 개정이 필수라고 보는 라이트하이저 대표로서는 법적 구속력을 가질 문구 삭제가 협상의 근간을 흔드는 일로 여겨졌다는 것이다.
한 소식통은 "이것이 합의의 근원적인 구조 기반을 약화시켰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 상무부는 미국의 관세 인상 발표가 나오자 당일 심야에 긴급 성명을 통해 반발했다.
중국 상무부는 성명에서 "미국이 10일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10%에서 25%로 올릴 예정"이라면서 "무역 마찰을 격화하는 것은 양 국민과 전 세계 인민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은 이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미국 측이 이런 관세 조치를 시행한다면 중국은 부득이하게 필요한 반격 조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와 글로벌타임스는 공동 사설에서 중국은 미국 압박에 굴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중국 측 협상대표단이 당초 계획보다 하루 늦게 미국으로 떠난 것은 바로 당당하게 맞서겠다는 중국인의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매체는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추가 관세 인상을 압박하는 가운데 미·중 무역 협상이 워싱턴에서 열리는 것은 양국 모두 합의를 하고 싶은 마음을 반영하고 있다면서 "미국이 정당하지 못한 요구를 했고 중국은 미국의 마지막 몇 가지 요구를 받아들이지는 못했는데 이는 평등 원칙에서 벗어나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무역전쟁 격화를 대비해 중국은 이미 각종 준비를 했다"면서 "미국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 기업의 손실을 지원하는 등 중국은 물질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미국보다 충분한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