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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카리브해, 노예무역 배상 청구 나서…특별법정 논의도 2024-04-05 10:49:57
= 아프리카와 카리브해 국가들 사이에서 대서양 노예 무역 시대의 잔혹 행위에 대한 국제 재판소 창설에 대한 지지가 형성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4일(현지시간) 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제2차 세계대전 후 나치 전쟁 범죄자를 처벌한 뉘른베르크재판 등 다른 특별 재판소를 본뜬 노예무역 재판소 창설은 지난해 6월...
나토, '신냉전 회귀' 속 75주년…"가장 강력 동맹" 자축 2024-04-04 23:59:02
단일대오 '흔들'…트럼프 재집권시 대서양 동맹 위기 (브뤼셀=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 냉전 시대 공산권의 팽창에 맞서 결성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4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기념식을 열고 창설 75주년을 자축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이날 나토 외교장관회의 계기로 열린...
대만 강진·볼티모어 교량 붕괴, 취약해진 글로벌 교역에 위협 2024-04-04 17:34:47
우회하고 있다. 또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파나마운하는 최소 올해는 지나야 지난해 가뭄 영향에서 벗어나 예년 수위를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가뭄에 따른 낮은 수위는 물류난을 가중하는 요인이다. 글로벌 공급망 관련 악재가 잇달아 돌출하면서 블룸버그가 집계하는 무역 관련 지표도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블룸버그...
美中정상, 회담 4개월여만에 소통…대화 이어가며 전략경쟁 관리(종합) 2024-04-03 05:33:54
및 범대서양 안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과 북러간 군사 협력 문제 등에 대해서는 한반도 비핵화 입장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 NSC 당국자는 "우리는 북한에 대한 우려를 중국에 계속 강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중국은 유엔 대북 제재 이행을 감시하는 유엔 안보리 대북...
개기일식에 美 들썩…특별기 띄우고 휴교 2024-03-31 20:47:14
오클라호마를 거쳐 캐나다 방향으로 진행해 대서양에서 끝날 전망이다. 개기일식 시점에 미국과 멕시코, 캐나다 등에선 ‘악마 혜성’으로 불리는 ‘12P/폰스-브룩스 혜성’도 관찰할 수 있다. 직경이 30㎞로 에베레스트산 크기인 이 혜성은 71년에 한 번 태양계를 찾는다. 워싱턴=정인설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
휴교령에 항공편까지 나왔다…개기일식 앞두고 美 '들썩' 2024-03-31 15:00:58
시작해 미국 텍사스와 오클라호마를 거쳐 캐나다 방향으로 진행해 대서양에서 끝날 전망이다. 개기일식 시점에 미국과 멕시코, 캐나다 등에선 일명 '악마 혜성'으로 불리는 '12P/폰스-브룩스 혜성'도 관찰할 수 있다. 직경이 30km로 에베레스트산 크기인 이 혜성은 71년에 한 번씩 태양계를 찾는다. 19세기...
"다리 붕괴 볼티모어항, 재개통에 몇주 걸릴 듯" 2024-03-31 10:01:09
작업의 개시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섀넌 길리스 해안경비대 해군 소장은 이날 붕괴한 다리 강철의 치수를 측정하고 절단하는 작업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후 바지선으로 인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볼티모어항은 대서양과 미국을 연결하는 주요 관문으로 미국 항구 중 9번째로 많은 물동량을 처리하고 있다. 특히...
"다리 붕괴한 볼티모어항 재개통에 몇주 걸릴 수도" 2024-03-31 09:47:34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볼티모어항은 대서양과 미국을 연결하는 주요 관문으로 미국 항구 중 9번째로 많은 물동량을 처리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수출입은 미국 내에서 가장 많다. 무어 주지사는 지난 29일 "우리 경제는 볼티모어항에 달려있고 볼티모어항은 선박 운항에 달려있다"면서 메릴랜드주뿐 아니라 미국 국가...
공포의 대형선박…운하차단·다리붕괴·오염 등 '글로벌 리스크' 2024-03-29 10:45:50
물류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항구는 대서양과 미국을 연결하는 주요 관문이자 미국 최대 자동차 수입항으로, 지난해 810억달러의 외국 화물을 취급했다. 대형 선박의 사고로 인해 물류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21년 3월에는 이집트 수에즈 운하에서 길이 400m, 총톤수 22만4천t의...
美교량충돌 선박, 보상책임 줄이려 타이태닉처럼 19세기법 소환? 2024-03-28 16:25:27
대서양에서 침몰한 타이태닉호의 선주도 피해 보상 법정 다툼에서 이 법안을 거론하며 선주의 책임을 제한하려 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데이비스 소장은 1851년 법이 적용되면 그레이스 오션의 책임은 수천만 달러 수준으로 제한된다면서 이같은 액수도 여전히 큰 돈이긴 하지만 피해에 상응하는 완전한 보상에 비해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