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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년 인연' 쌓은 한국 대표 작가들 뭉쳤다 2024-04-23 18:45:45
전시에 나온 작품은 종이로 이뤄졌다. 물감과 습기를 머금은 종이를 오랜 시간 자연에 노출시켜 산화 과정을 겪게 했다. 작품을 들여다보면 그 시간의 흔적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전시에 나온 작가 중 가장 젊은 얼굴인 최울가는 미국 뉴욕 브루클린에서 작업하던 일상을 기하학적 기호로 표현한 작업을...
사랑받아 본 적 없는 사람에게 뜨겁고 강렬한 사랑을 배운다 2024-04-21 18:45:31
무대 위에 물감이 둥둥 떠다니는 광경이 펼쳐진다. 어린 헤드윅이 손수 크레파스와 색연필로 끄적인 듯한 구불구불한 그림이 어설프면서도 시적이다. 헤드윅 속에서 부글대던 슬픔과 흥이 폭발하는 순간 거칠고 순수한 열기가 극장을 뒤흔든다. 객석 팔걸이에 올라가 골반을 이리저리 흔드는 파격적인 춤을 선보이는가 하면...
[오늘의 arte] 예술인 QUIZ : 'K 그림책' 열풍을 주도한 그림책 작가 2024-04-19 17:29:45
그 위에 흰색 물감으로 식탁보를, 붉은색 물감으로 컵을 그렸다. 식탁보의 주름 부분에는 흰색 물감을 덜 올려서 아래에 깔린 검은색이 얼핏설핏 위로 비쳐 보이게 만들었다. 일반적인 그림과 달리 사물의 외곽선을 깔고 그 위에 색을 올렸다. - 양병훈 기자의 ‘탐나는 요즘 화가’꼭 봐야 할 공연·전시● 음악 - 2024...
"드로잉은 밑그림에 불과하다고?"…고집스럽게 그은 선, 회화가 됐다 2024-04-10 20:14:47
이수균 성곡미술관 부관장은 “수성 물감으로 수겹을 쌓아 올린 김홍주의 작업은 있는 그대로를 볼 때 의미가 있다”며 “날 것 그대로의 촉각을 전달하기 위해 액자를 벗긴 게 이번 전시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세필 붓의 정교한 움직임을 따라 그어진 선들은 시각과 함께 촉각적인 느낌을 더한다. 재직한 학교...
슈리칭 작가 "사람의 아이디어를 AI가 구현했다면 예술" 2024-04-04 18:59:50
예술가들은 연필부터 유화에 필요한 물감까지 항상 새로운 기술을 활용했다”며 “더 넓은 의미에서 (예술에 활용되는) 기술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AI를 교육하는 것은 인간의 책임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그는 “AI는 아이를 키우는 것과 같다”며 “(올바른 결과가 나오기 위해선) 어떠한 정보를 넣어야...
[한경에세이] 예술은 돈이 아니다! 2024-03-29 18:42:29
않는다. 하다못해 물감과 붓을 살 돈이 있어야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자본이 예술계에 유입되고 있다. 고무적이고 좋은 일이다. 하지만 자칫 자본이 예술보다 상위에 위치하면 예술은 그 순수한 목적성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 마르틴 하이데거는 자유로운 상상력과 창조력의 결과물인...
붓 든 순간, 나는 회장님이 아닌 25년차 화가 '씨킴' 2024-03-29 18:40:56
한다”씨킴 회화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물감 등 그림 재료를 아끼지 않는다는 점이다. 재룟값을 걱정할 필요가 없는 자산 덕분이다. 200호가 넘는 화폭에 갖가지 물감을 마음껏 칠한 작품들이 이를 방증한다. 하지만 작품들이 주는 느낌은 낭비보다 ‘걱정 없는 순수함’에 가깝다. 그는 “어떤 목적을 이루려고 예술...
舊作이 名作…60년대생 화가들의 20년전 시선 2024-03-26 18:38:15
주선하는 연구를 거듭한 작가다. 한지 위에 먹과 수채 물감을 동시에 사용했다. 수채 물감이라는 안료의 특성상 한지 위에서 먹을 계속 밀어내는데, 두 재료 간 ‘밀고 당기기’를 그의 그림 안에서 관전할 수 있다. 이번 전시엔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작품들이 관객을 만난다. 1991년 이탈리아 유학을 떠나며 ...
"죽을 때까지 물감 사지 않겠다"…77세 화가의 마지막 프로젝트 2024-03-25 18:32:10
앞으로 죽을 때까지 물감을 하나도 사지 않고 현재 있는 것들로만 그림을 그리겠다는 화가가 있다. 1947년생 화가 김용익(사진)이다. 2018년 마지막 날부터 ‘물감 소진 작업’을 해 온 김용익이 6년 만에 개인전을 열었다. 김용익 화가는 국제갤러리 부산에 대작 중심으로 19점, 국제갤러리 한옥(서울)에 작은 작품 위주로...
한없이 유하다가도 놀랄 만큼 강인한…韓할머니, 비엔날레 울렸다 2024-03-21 18:01:11
튄 물감에 주목했다. 패널을 모아 겹겹이 쌓으며 작품으로서 이름을 부여했다. 극도로 추상화된 이번 시리즈는 그 자체로 작가의 시간을 함축한 일기다. 할머니부터 손녀까지 시공간을 초월해 ‘우리의 시간’을 공유하기에 최적의 전시다. 지난해 작가의 리움 전시를 인상 깊게 본 관람객이라면 새로운 공간에서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