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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암모니아 선박 집중할 때…中 메탄올船 싹쓸이 왜? 2024-02-20 17:58:31
18척 가운데 14척이 컨테이너선이다. 글로벌 선사들이 메탄올 추진선을 중국에 집중 발주하는 이유는 도크가 꽉 찬 한국 조선사에 발주를 넣기 어려워서다. 한국 조선사들의 메탄올 기술이 부족한 게 아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을 대규모 수주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도크가 남아 있는 중국...
"치명적 공격" 가한 후티, 미사일 공격에 선원들 배 버리고 탈출 2024-02-19 22:33:27
공격은 무차별적으로 이뤄졌다. 홍해 항로를 포기한 컨테이너선, 유조선에 이어 기존 노선을 고수하던 벌크선에까지 피해가 확산하는 분위기다. 영국 해운 서비스 회사 클락슨에 따르면 작년 12월 초 이후 홍해에 기항한 컨테이너선 수는 90% 넘게 줄었지만, 벌크선은 50%가량 감소하는 데 그쳤다. 전 세계 해상 무역의 12...
'역사적 랠리' 美증시 최대 리스크…"중동분쟁 지정학적 우려" 2024-02-19 16:01:14
펼치면서 홍해와 수에즈 운하를 지나는 컨테이너선들이 이 지역을 피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내몰렸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가 최근 펀드매니저를 상대로 한 설문조사 결과, 투자자들은 지정학적 리스크를 인플레이션 다음으로 주가에 영향을 주는 악재로 보고 있지만 이들 악재는 서로 연결돼 있는 것으로 인식했다....
[뉴욕유가] 원유재고 큰 폭 증가에 8일 만에 하락 2024-02-15 05:31:21
컨테이너선사인 머스크가 고객들에게 홍해의 운송 차질이 올해 하반기까지 계속될 수 있다고 경고한 점은 중동에서의 공급 우려를 지속했다. 후티 반군의 공격이 계속되면서 이번 사태가 장기화할 위험도 커졌다. 플린 애널리스트는 이날 유가 하락에도 원유 시장의 공급 측면에서 "압박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유가를...
HMM 올해 실적 전망, 비관→낙관 바뀐 까닭 2024-02-14 18:59:10
국내 최대 컨테이너선사인 HMM이 올해 1조원대의 영업이익을 거둘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수에즈·파나마 운하 통행 제한이 장기화하면서 컨테이너 운임 상승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란 전망에서다. 내년께 재매각 절차를 밟을 예정인 HMM의 운명과 관련해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14일 HMM은 작년 매출...
HMM, 해운불황에 작년 영업익 94%↓…재매각 시일 걸릴듯(종합) 2024-02-14 17:57:05
1개)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올해 인수할 예정이며, 인수 후 선복량(적재공간)은 총 100만TEU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는 이러한 초대형 선박 투입으로 원가를 떨어뜨리고, 수익성 높은 화물 영업을 강화해 불확실한 대외변수에 대응할 계획이다. ◇ "매각 타이밍 놓쳤다"…'실적부진·해운업 불황' 새...
HMM, 지난해 영업익 5849억원..전년비 94%↓ 2024-02-14 16:27:56
발주한 1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올해 인수할 예정이며 인수가 완료되면 선복량이 총 100만TEU 수준에 이를 예정이어서 당분간 수요공급 균형 회복도 어려을 전망이다. HMM 관계자는 "초대형선 투입에 따른 원가 하락, 체질 개선에 따른 효율 증대, 수익성 높은 화물 영업 강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HMM, 지난해 영업이익 5천849억원…해운불황에 전년보다 94%↓ 2024-02-14 16:07:01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올해 인수할 예정이며, 인수 후 선복량(적재공간)은 총 100만TEU에 이를 전망이다. 회사는 이러한 초대형 선박 투입으로 원가를 떨어뜨리고, 수익성 높은 화물 영업을 강화해 불확실한 대외변수에 대응할 계획이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292척 vs 370척…'조선 1위' 중국, 해군력도 美 위협 2024-02-14 13:19:30
2021년 42%, 2022년 48%로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컨테이너선·유조선·벌크 화물선·여객선 등 세계 상선의 절반 이상이 중국에서 건조된다는 의미다. 중국 다음으론 한국이 26%의 점유율로 그 뒤를 이었고, 일본은 14%를 차지했다. 유럽은 5%에 불과했다. WSJ는 미국과 유럽 등 서방의 조선업은 쇠락의 길을 걷는 상황에...
상업용 조선 점유율 과반 中, 이젠 '해군 굴기'로 美 위협 2024-02-14 11:21:14
중국 점유율은 급성장했다. 컨테이너선·유조선·벌크 화물선·여객선 등 세계 상선의 절반 이상이 중국에서 건조되는 실정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클락슨리서치 자료에 따른 지난해 중국을 뺀 상업용 선박 건조율은 한국 26%, 일본 14%, 유럽 5% 순이었다. 미국은 군용 선박 생산에만 주력한다. WSJ은 미국과 유럽 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