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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진 코로나發 기저효과…3월 취업자 증가폭 37개월 만에 최소 [통계 인사이드] 2024-04-12 11:59:23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코로나19 엔데믹에 따라 일시적으로 늘어났던 취업자 수 증가폭이 당초 예상됐던 장기추세로 회귀하면서, 당장의 전반적인 고용지표에 마이너스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분기 월평균 취업자 29.4만명↑통계청이 12일 발표한 ‘3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15세 이상 취업자는...
사라지는 코로나發 기저효과…취업자수 증가폭 '뚝' 2024-04-12 10:24:47
사라지는 코로나發 기저효과…취업자수 증가폭 '뚝' 3월 취업자수, 37개월만에 최소폭 늘어…인구감소·내수부진도 걸림돌 (세종=연합뉴스) 박원희 기자 = 취업자 수 증가 폭이 10만명대로 둔화했다. 생산연령인구 감소가 구조적인 요인이라면, 플러스 요인이었던 '코로나19 기저효과'가 이제는 마이너스...
이복현 “코로나發 세계경제 문제 지속…리스크 대비 철저해야” [2024 GFC] 2024-04-11 11:22:30
"코로나19로 촉발한 세계 경제 문제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며 “지정학적 리스크에 더욱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11일 한국경제TV와 한경미디어그룹이 주최한 2024 세계 경제·금융 컨퍼런스(GFC)에 참석해 “올해는 45개 국가에서 굵직한 선거 이벤트가 있는 만큼, 불확실성 리스크가 더욱 증대될 수...
[단독] 구찌·발렌시아가도 속속…명품 힘주는 '동네 백화점' 2024-04-03 09:00:03
선택한 건 명품 수요가 여전하기 때문이다. 코로나발(發) 보복소비 당시만큼은 아니지만, 올 1~2월 주요 백화점의 명품 매출은 5% 이상 늘며 소비가 지속되는 분위기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2년 19조6767억원이었던 국내 명품시장 규모가 지난해 22조원에 육박할 정도로 성장했다는 점도 여전한 명품의 인기를...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 1년…왜 은행위기는 아직도 지속되나? [국제경제읽기 한상춘] 2024-03-04 07:46:44
리스크가 커지면 SI를 높이는 요인으로 꼽고 있다. 코로나발 인플레이션이 불거질 직전까지 20년 이상 저물가가 지속돼는 여건에서 r* 금리와 R** 금리 간의 괴리는 심하지 않았다. 하지만 2022년 3월 이후 Fed를 비롯한 각국 중앙은행이 실물경기 섹터에서 발생한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기준금리를 단기간에 급하게 올...
"9시부터 기다렸어요"…강남 신세계에 '구름 인파' 몰린 이유 [양지윤의 왓츠in장바구니] 2024-02-15 15:26:30
차세대 먹거리가 '식품(F&B)'라는 판단에서다. 코로나발(發) 보복소비 영향으로 그동안은 명품 라인업을 강화하며 고객을 유치해왔지만, 최근 들어 명품 성장세가 둔화하자 F&B를 전면에 내세우기로 한 것이다. 단가가 낮은 F&B를 일종의 '미끼 상품'으로 삼아 방문 고객 수와 체류 시간을 늘리겠다는 전략...
갑진년 한은의 통화정책…어디에 중점을 둬야하나? [국제경제읽기 한상춘] 2024-01-02 07:35:35
매달렸다. 정치적 압력에도 끊임없이 시달렸다. 코로나발 통화정책의 후유증을 처리하기 위한 금리인상은 한국은행이 가장 빨리 추진했다. 금리를 가장 많이 내리고 돈을 가장 많이 풀었던 미국 중앙은행(Fed)보다 먼저 금리인상을 단행했다. 첫 금리인상 당시 성장률이 0.3%(2021년 3분기)로 워낙 낮아 경기, 금리, 물가...
정치권 '공매도 한시 금지' 압박에…금융당국 '난감' 2023-10-31 18:38:36
금융위기, 2011년 유럽 재정위기, 2020년 코로나발 증시 급락 때 등이다. 전부 명확한 글로벌 증시 불안이 이유였다. 당정이 앞서 추진한 MSCI선진국지수 편입 등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은 선진국지수 편입 요건으로 공매도 전면 재개를 요구해왔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회장님 막내딸 일냈다…日서 연매출 100억 '눈앞' 대박난 사업 [양지윤의 왓츠in장바구니] 2023-10-16 14:40:13
등에 업고 코로나발(發) 소비 침체를 견뎌내며 해외 사업을 공격적으로 확장하는 중이다. ○'북유럽 감성'으로 차별화 한세엠케이는 모이몰른의 지난달 일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증가했다고 16일 발표했다. 모이몰른을 소개한 웹예능 콘텐츠 ‘워크맨2’가 9월 방영되면서 시너지를 냈다는 분석이다. 이...
온라인 패션시장 뒤흔든 '쩐의 전쟁'…2년 후 '1강2중2약' [양지윤의 왓츠in장바구니] 2023-10-03 15:45:33
코로나발 보복소비로 뜨거웠던 온라인 패션시장의 성장세가 주춤하면서 패션앱의 옥석 가리기가 본격화되는 추세다. 물가상승과 해외여행 정상화로 쇼핑 심리가 위축되며 패션앱들의 희비가 엇갈리는 상황이다. 2년 전인 2021년까지만 해도 온라인 패션시장은 수천억원대의 자금이 몰리며 주요 패션앱들의 인수합병(M&A)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