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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째 '만년 유망주' VR·AR…이번엔 날개 달 수 있을까 2021-05-07 10:05:33
상황은 그보다 어려운 상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이 최근 발간한 ‘2020 실감콘텐츠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에서 이 같은 상황을 엿볼 수 있다. 콘진원이 설문을 진행한 VR·AR 등 국내 실감콘텐츠 기업들의 지난해 매출 합계는 3조7963억원, 기업당 평균 매출은 58억7000만원으로 조사됐다. 전년 대비 각각 모두 1%...
콘진원 원장, 해임 건의 통보받자 자진사퇴 2021-04-30 16:11:27
앞서 감사원은 1월 28일 콘진원의 정기감사에서 ‘2018년도 경영실적보고서’ 작성 및 제출 과정에서 평가항목의 성과를 부풀리는 방식의 조작 등 총 9건의 위법?부당 사항이 있었다고 발표했다. 이에 기재부는 지난 23일 감사원의 감사 결과 처분 요구에 따라 ‘공공기관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였고, 콘진원을 대상으로 ▲...
무협·메가박스, 극장 플랫폼 활용한 새싹기업 발굴 2021-03-14 11:00:07
나선다. 상영관·로비·매점 등을 활용한 신규 사업과 콘텐츠 발굴, 고객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한 쇼핑, 이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등에서 협업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스타트업은 다음 달 2일까지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이노브랜치(https://innobranch.com)로 신청하면 된다. 서류 검토와 1,...
보드 위로, 모두 모여! 2021-02-25 17:23:20
개발에 골몰하는 모양새다. 강경석 콘진원 산업정책팀 부장은 “교육적인 요소가 있는 게임 위주로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해외에서 인기를 끌었던 게임이 국내에 유통되는 사례도 늘고 있다. 글룸헤이븐(코리아보드게임즈), 시퀀스(행복한 바오밥), 꼬치의달인(만두게임즈), 더 마인드(팝콘게임즈) 등...
중국 e스포츠 24조원 규모로 '폭풍 성장'…"중국정부 적극 지원" 2021-01-03 08:00:04
2018년 19%, 2019년 24%, 2020년 36%로 급증했다. 콘진원은 "게임 자체의 재미 외에 팀·리그·중계 등 e스포츠가 체계를 갖추면서 팬이나 관중으로서 여성 사용자가 많아지고 있다"며 "여성인 리샤오멍 선수가 2019년 '하스스톤' 세계 우승을 차지한 것처럼 여성 활약도 늘고 있다"고 전했다. 아이리서치가 중국...
'13억달러 규모' 대만 게임시장, 中 진출 '전초기지'로 급부상 2020-12-09 07:00:02
유료 결제에 거부감이 적다"고 분석했다. 콘진원은 "대만은 중화권이지만 한국·일본 콘텐츠를 좋아하고 중국어 음성보다 일어·한국어 음성을 선호한다"며 "중국 게임 이외에는 허가제가 아닌 신고제(등록제)인 점도 한국 게임사가 참고할 지점"이라고 조언했다. 한 게임사 관계자는 "컴투스가 판호(版號·중국 내 게임 서...
콘진원, '광화시대' 프로젝트 개막…실감콘텐츠 체험의 장 자부 2020-12-07 16:26:18
예정이다. 콘진원 김영준 원장은 "'광화시대'는 대한민국 콘텐츠 르네상스를 여는 선두주자가 될 것이며, 콘진원은 앞으로도 실감 기술 등 첨단 문화기술을 활용한 융복합 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해 새로운 도전과 실험에 나설 것"이라며 "'광화시대' 프로젝트를 통해 코로나 시대에 지쳐있는 국민들에게...
`썸씽 스페셜` 황진우 대표, 美FOX에 K-포맷 수출..."일 냈다" 2020-11-23 23:59:48
콘텐츠 독창성과 기획력을 해외시장에서 인정받은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창작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열악한 독립제작사가 이뤄낸 성과여서 더욱 이례적이고 뜻 깊다. `썸씽스페셜` 황진우 대표는 “한국 독립 제작사가 만든 창작 포맷이 북미 메이저 방송 스튜디오에 처음으로 수출되어서 몹시 기쁘다. 보이지 않게 애써...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 지식재산(IP) 사업화 상담회 2회차 행사 개최 2020-11-16 13:04:02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콘진원)은 오는 17일(화)과 18일(수) 양일에 걸쳐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2020 콘텐츠 지식재산(IP)사업화 상담회(Content IP Biz-Matching)’를 개최한다. 지난 8월에 처음 시작한 이 행사는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우수 콘텐츠의 2차 사업화를 돕는...
[이효석의 게임인] 코로나 시대 '포켓몬고' 개발사의 슬기로운 기업생활 2020-11-14 08:00:06
4조3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콘진원은 "게임을 향한 시선이 여전히 곱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나이앤틱의 행보는 게임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면서 "게임 기업은 게임이 우리 사회와 더 많은 가치를 함께 공유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 편집자 주 = 게임인은 게임과 사람(人), 게임 속(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