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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법 "택배기사 교섭 거부는 부당노동행위"…CJ대한통운 "상고할 것" 2024-01-24 15:09:05
CJ대한통운이 택배기사들과 단체교섭을 거부한 것은 부당노동행위라는 중앙노동위원회 판정이 항소심에서 유지됐다. 서울고등법원은 24일 CJ대한통운이 단체교섭 거부는 부당노동행위라는 재심판정을 취소하라며 중앙노동위원회 위원장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했다. 특수고용직인 택배기사들로 구성된...
CJ대한통운 "택배현실 반영 못해 상고"…산업계 "원·하청 혼란" 2024-01-24 14:40:31
이런 우려는 택배기사의 특수한 고용 형태 때문이다. 택배기사들은 형식적으로는 개인사업자 신분으로 택배대리점과 계약을 맺는다. 대리점은 다시 택배사와 위·수탁 계약을 맺어 택배 배송을 하고 있다. 이런 고용 형태는 특수고용직으로 분류되는데, 택배기사뿐 아니라 배달 라이더, 학습지 교사, 보험설계사 등도...
[속보] 택배노조 교섭 거부한 CJ대한통운…2심 "부당노동행위" 2024-01-24 14:09:16
CJ대한통운이 택배기사들과의 단체교섭을 거부한 것은 '부당노동행위'라는 중앙노동위원회의 판정이 항소심에서도 유지됐다. 서울고법 행정6-3부(홍성욱 황의동 위광하 부장판사)는 24일 CJ대한통운이 "단체교섭 거부는 부당노동행위라는 재심판정을 취소하라"며 중앙노동위원회 위원장을 상대로 낸 소송을 원고...
"한 달에 3일만 집에 가요"…차박 싫은 직원들 몰리는 회사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1-23 07:16:43
운전기사가 부족해 택배를 포함한 물류의 상당 부분이 멈추는 사태를 말하는 '물류 2024년 문제'로 비상이 걸렸다.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트럭 운전기사 의존도를 줄이려 안간힘을 쓰고 있다. 모든 대책이 총동원되고 있지만 가장 확실한 대책은 현재의 시스템에서 기존의 인력(트럭 운전기사)을 최대한 효율화하는...
"무료 배송 시대 막 내린다"…특단의 대책에 日 '발칵'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1-22 07:04:25
'무료 배송' 표기를 개선하기로 했다. 택배회사의 운임을 현실화, 즉 올리기 위해서다. 일본 정부는 반발할 게 뻔한 소비자들의 이해를 구하는 한편 구체적인 방안을 앞으로 마련하기로 했다. 새벽배송도 모자라 총알배송이 등장하는 시대에 일본 정부가 시대를 거스르는 건 '물류 2024년 문제' 때문이다....
"3년 일하면 집이 한 채" 잘나가던 직업, 지금은 '절레절레'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1-21 08:17:01
기사의 평균 연 수입은 463만엔(약 4154만원)으로 전체 업종 평균보다 26만엔(약 233만원) 낮았다. 일손은 없는데 업무량은 점점 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택배를 중심으로 물류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서다. 2020년 일본 택배산업의 취급개수는 47억8000만개로 1년새 5억개 늘었다. 젊은 세대가 운전대를 잡으려...
"3개월 안에 방법 찾아라"…日 총리 '특명' 떨어진 까닭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1-19 07:03:01
철도와 선박의 비중을 늘리고, 한정된 숫자의 운전기사가 법으로 정해진 근무 시간 동안 일하면서도 최대한 많은 화물을 나름으로써 트럭과 장거리 수송에 대한 의존도를 최소화한다는 것이다. 10월6일 발표한 '물류 개혁 긴급 패키지 대책'에는 내년 4월부터 부족할 운전기사 14만명을 매울 방안이 담겼다. 일본...
한진, 1만 택배기사 대상 '찾아가는 건겅검진서비스' 2024-01-18 10:53:39
18일 밝혔다. 택배기사, 간선기사, 집배점장 등 약 1만1천500명이 검진 대상이다. 검진은 병원 방문이 여의찮은 택배기사의 근무지인 택배 터미널을 순차적으로 찾아가는 형태로 진행된다. 검진 항목은 과로에 취약한 뇌심혈관계 질환을 중심으로 직무 스트레스·심전도·특수혈액·지질대사·고혈압·간 기능·관절염 등...
앞으로 3개월, 택배 멈추고 새벽배송 사라진다…日 '초비상'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1-18 07:06:02
운전기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것이다. 일본의 트럭 운전기사들에게 무슨 일이 있는 걸까. 일본은 지금 '물류 2024년 문제'로 비상에 걸려 있다. 물류 2024년 문제란 오는 4월부터 트럭 운전기사가 부족해 택배를 포함한 물류의 상당 부분이 멈추는 사태를 말한다. 일본의 주52시간 근무제도인 일하는 방식 개혁...
SF소설에나 나올 법한 일이…일본의 '파격 변신'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1-17 07:04:02
기사 대신 화물을 트럭에 적재하는 자동 지게차와 물류시설과 트럭을 오가는 무인운반차량(AGV) 도입 등이 비슷한 사례다. 그런가하면 진시황의 시대에서나 가능했을 법한 산을 움직이고 바다를 매우는 식의 대역사도 벌이고 있다. 일본 정부는 앞으로 7년 이내에 선박과 철도 수송량을 각각 지금의 두배씩 늘리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