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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에 대단지 아파트 많아진다…재건축 필수조건 된 '이것' 2024-02-10 15:29:49
1기 신도시 단지들의 재건축 문턱을 낮추는 조건으로 ‘통합 재건축’을 내걸었다. 서울시 역시 통합 재건축시 용도지역상향 등을 적극 검토하기로 하면서 수도권에 단지와 단지를 묶은 대규모 재건축이 활성화될지 관심이 쏠린다. 10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세부 시행령에는...
용산을 맨해튼처럼…대규모 녹지 품은 콤팩트시티 만든다 2024-02-05 18:26:04
등 수직·수평 녹지를 확보해 용산공원~한강공원~노들섬으로 이어지는 녹지 보행축을 유도할 방침이다. 이곳은 최첨단 환경·교통 기술을 도입해 ‘탄소 배출 제로(0) 지구’로 운영된다. 용산역발 공항철도 신설 등을 통해 대중교통 분담률을 끌어올리고 공유교통, 자율주행 셔틀, 도심항공교통(UAM) 등 친환경 교통수단도...
[차장 칼럼] 5호선 연장, 더 미룰 순 없다 2024-01-31 18:00:35
온 사안이다. 김포 한강신도시와 김포공항역을 잇는 김포 골드라인은 출퇴근 시간(오전 7시50분~8시10분) 혼잡도가 최고 289%에 달한다. 매일 정원의 2~3배가 넘는 사람이 전동차에 몸을 욱여넣고 있다. 좁디좁은 공간에 발을 디딘 채 실신하거나 탈진하는 김포 시민의 지옥철 체험기는 전국적으로 화제가 된 지 오래다....
롯데건설,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 ⅠㆍⅡㆍⅢ' 2월 분양 예정 2024-01-31 14:24:35
검단신도시 내에서도 인천 지하철 1호선 연장 신설역(가칭 101역/2025년 개통예정)이 도보 거리에 있는 역세권 단지로 조성된다. 최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서울 지하철 5호선을 인천 검단신도시를 거쳐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조정안으로 제시했다. 이에 따라 가칭 101역에...
김병수 김포시장 "김포, 10년내 70만 도시…지하철 더 들어와야" 2024-01-30 18:52:43
“한강 2신도시가 생기고 김포의 서울 편입과 결부해 해당 일대를 전체적으로 개발하면 관광 수요가 생긴다”며 “잠실에서 김포까지 셔틀로 다니는 관광 수상 버스도 가능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20년 뒤 인구 구조를 고려한 ‘정주 여건 개선’ 방안도 꺼냈다. 걸어서 한강으로 가기 좋은 ‘수변로’를 적극적으로...
교통호재 무섭네…한달새 호가 1억 오른 김포 2024-01-28 16:55:10
신도시를 거쳐 경기 김포 한강신도시까지 10개 역사(서울 1개)를 연장하게 된다. 김포에 7개, 검단에 2개 역사가 들어선다. 김포 중에서도 장기동, 풍무동, 감정동이 영향을 받고 있다. 최근 장기동 ‘e편한세상캐널시티’(2017년 입주) 전용 84㎡ 호가는 6억~7억원으로 올랐다. 지난해 12월 5억원 중반대에서 매매된 것을...
역대 최고로 비싸게 내놨는데…"찐부자들 수백명 몰렸다" 반전 2024-01-26 08:36:31
4곳의 아파트 단지가 청약에 나섰다.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에서 분양한 아파트는 교통 호재 등에 힘입어 1만명이 넘는 청약자가 몰렸다. 분양가가 32억~160억원에 달하는 고가 단지 '포제스 한강' 청약에도 수백명이 참여했다. 공급 가구수보다 청약 신청자가 적은 청약 미달 단지도 잇따랐다. 25일 한국부동산원...
김포골드라인 열차 11편 추가…광역버스 80→120회 2024-01-25 18:10:39
올 상반기에는 한강시네폴리스IC~가양나들목 구간에, 하반기에는 가양나들목에서 당산역 구간에 운영할 계획이다. 신도시 주민에게 광역교통 공급을 늘리고 선택권을 확대한다. 70명을 수송할 수 있는 2층 전기버스를 올해 50대 추가 투입한다. 환승 수요가 높은 서울 당산역과 양재역에 환승센터를 설치하고, 전용 앱을...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20분"…수도권 GTX 시대 열린다 2024-01-25 10:39:43
내년에 한강과 탄천으로 그 범위를 확대키로 했다. 또 자율주행 서비스는 심야 시간과 교통 취약지역에 도입한 뒤 전국으로 확산시키겠다는 계획이다. 20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에 대비해 차량 안전 기준과 보험제도 고도화도 추진키로 했다. 교통 투자 재원은 건전 재정 기조 아래 민간투자 유치와 지자체와의 협업 등을...
김포골드라인 혼잡 해결부터…광역버스↑·올림픽대로 전용차로 2024-01-25 10:25:01
2기 신도시보다 전체 평균 5년 줄어드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정부는 추정했다. 북부권에서는 고양 창릉과 양주 신도시 등에 약 1조8천억원을 투자, 11개의 사업 기간을 6개월∼3년 줄인다. 서부권에서는 인천 계양과 부천 대장 등에 약 1조원을 투자해 5개 사업별로 1∼2년을 단축하고, 남부권에서는 시흥 거모와 평택 고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