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서방 제재 보란 듯…러시아, 亞 지름길 뚫는다 2024-04-18 18:16:31
해운사 코스코도 2022년부터 북극 항로 사용을 중단했다. NSR을 활용하면 중국에서 네덜란드까지 33일 소요돼 수에즈 운하(48일)보다 시간을 단축할 수 있지만 무역 제재를 고려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한편 러시아는 북극 해안선을 따라 쇄빙선을 비롯한 시설 개선에 250억달러 이상 투자를 준비 중이다. 한경제 기자...
3중고 장기화…조선·해운 뜨고 철강·신재생株 진다 2024-04-16 18:36:48
전망이다. 연초 운임 하락으로 주가가 내려간 해운사도 저점 매수 기회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대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미 중동 역내 컨테이너 운임이 한 달 사이 45% 급등하며 선사들이 혜택을 얻고 있다”며 “그동안 소외된 HMM, 팬오션 등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중동 확전으로 호르무즈해협이 막힐 ...
해운 불황에 '효자' 된 벌크선…HMM, 2030년까지 세 배 늘린다 2024-04-15 18:12:25
움직일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해운사 몸집을 불렸다가 선복량을 채우기 어려워질 수 있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해운 업황은 장기 부진과 단기 호황이 반복된다”며 “정부 주도로 몸집을 불리기보다는 자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진원/정영효 기자 jin1@hankyung.com
[마켓톺] "위기가 곧 기회" 어쨌든 갈 종목은 간다 2024-04-15 16:34:57
보였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많은 해운사들이 홍해 및 수에즈 운하 주변 대신 아프리카 남단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변경할 것"이라며 "거리 및 시간 증가에 유가 상승까지 겹쳐 비용이 증가하겠지만 운항 효율성의 심각한 감소는 강력한 운임 인상 효과를 내는 만큼 해운사들의 수익성은 오히려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2030년까지 해상수송력 1억4천만t으로…3조5천억원 추가 투자 2024-04-15 09:13:12
있다. 톤세제는 해운사의 영업이익 보유 선박의 톤수와 운항 일수를 기준으로 법인세를 매기는 제도로 1990년대 유럽 해운국들이 해운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했다. 한국은 2005년 톤세제를 처음 시행한 이후 5년 단위 일몰제로 운영하고 있다. 송명달 해수부 차관은 톤세제 연장에 관해 "기획재정부와 협의해야...
다가오는 '해운업 위기'…정부 "해운사 몸집 두 배 키워 넘겠다" 2024-04-15 08:15:20
늘린다. 이를 위해 해운사들이 친환경 선박을 발주하는데 총 5조50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집약도(CII) 규제 등 갈수록 엄격해지는 친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2021년 기준 20.2%인 민간투자 비중을 2030년 30%까지 늘린다는 계획도 세웠다. 해양수산부가 해운사 경영 안정책을 내놓은...
[코스피·코스닥 전 거래일(12일) 주요공시] 2024-04-15 06:05:02
한화오션[042660], 해운사 '한화쉬핑' 설립…"친환경·디지털선박 검증" ▲ "AI 모델 개발 과정서 '위험의 임계치' 찾아야" ▲ 귀뚜라미홀딩스, 작년 매출 1조2천372억원…"4년 연속 경신" ▲ 세라젬, 작년 영업이익 63% 감소한 189억원 ▲ 직방, 지난해 378억원 영업손실…매출은 역대 최대 ▲ 머스트잇,...
이스라엘, 이란서 '탑건2' 폭격 나서나…원유 시장 '살얼음판' [원자재 이슈탐구] 2024-04-15 02:29:06
호르무즈 해협에서 이스라엘인이 소유한 해운사의 상선을 나포한 데 이어 같은 날 밤 170여대의 드론과 30여기의 순항미사일, 110여기의 탄도미사일을 일제히 발사했다. 그러나 90% 이상이 이스라엘의 방공 시스템과 미국과 영국 해·공군에 의해 요격됐다. 대부분이 이스라엘 영공에 진입하지도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란 보복 공격에 떨고 있는 산업계…정부도 긴급점검 나서 2024-04-14 14:22:01
차질 가능성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국내 최대 해운사 HMM을 비롯한 해운업체들은 이미 지난해 12월 '홍해 위기'로 홍해를 거쳐 수에즈 운하를 통하는 항로 운항을 중단하고 아프리카 최남단인 희망봉으로 수천㎞를 우회하는 상황이다. 조선업계는 확전에 따른 유가 상승과 해운 운임 증가 등 일부 영향이 있을...
중동 리스크 고조…산업계도 유가상승 등 영향 예의주시 2024-04-14 13:28:15
해운사 HMM을 비롯한 해운업체들은 이미 지난해 12월 '홍해 위기'로 홍해를 거쳐 수에즈 운하를 통하는 항로 운항을 중단하고 아프리카 최남단인 희망봉으로 수천㎞를 우회하는 상황이다. HMM은 특히 이번 공격 여파로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될지를 긴장하며 지켜보고 있다. 호르무즈 해협은 HMM이 최근 사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