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매각 D-1‥무산후 분산매각 가나

김정필 부장

입력 2014-11-27 17:03  

<앵커>
우리은행 매각을 위한 입찰 마감일을 목전에 두고 있는 가운데 경영권 지분 매각에 대한 전망은 그다지 밝지 않습니다. 입찰 결과를 지켜볼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매각 실패 이후의 대안 쪽으로 시선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정필 기자입니다.

<기자>
세 차례나 쓴 잔을 들이킨 우리은행 매각 실패의 잔혹사는 이번에도 재연될 조짐입니다.

28일 오후 5시 경영권 지분 매각 예비입찰 마감을 앞두고 있지만 유력후보인 교보는 막판 발을 빼는 분위기이고 중국·대만계 기업의 참여는 불투명한 이유에서입니다.

소수지분 27% 매각은 비공식적으로 당국이 자금의 성격 등을 검토하겠지만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인터뷰> 학계 관계자
“소수지분 매각 주체로 어떤 사람 들어와서 어떤 지분이 어떤 사람이 희망해서 소수지분 갖느냐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기는 할 것이다. 소위 말해 간 만 보고 추가적으로 살 수도 있고 하니”

비금융 주력사나 외국계의 소수지분 참여 후 4%를 초과하는 경우는 당국이 추후 승인을 검토하면 돼 소수지분 매각의 경우 수량과 금액만 맞으면 기관과 펀드 등에 매각이 순조롭게 성사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반면 경영권 지분의 경우는 교보생명은 대주주 적격성, 자금조달 능력 등에서, 중국·대만계 금융사는 외국자본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과 당국의 규제 등으로 각종 설만 난무합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28일 입찰 결과를 본 뒤 향후 공자위에서 유효경쟁이 됐건 무산이 됐건 그 이후 계획 등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며 “무산 이후 계획은 현재로서는 따로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매각이 무산됐을 경우 경영권 지분 매각을 또 한번 추진할 것인 지, 아니면 분산매각으로 할 지에 대해서는 견해가 엇갈립니다.

민영화 원칙인 공적자금회수 극대화를 감안하면 프리미엄을 얹은 경영권 매각이 필수지만 경제 상황, 국내외 금융지주사들의 여력과 규제 등이 이를 뒷받침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금융권에서는 국내외 금융지주사나 여타 금융권으로 경영권 매각 방식의 민영화를 추진하려면 추가적인 당국의 결단과 매각 의지, 규제 완화, 세부 방안, 메리트 등을 안겨줘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이런 것들이 어렵다면 결국 경영권 지분 매각을 소수지분·분산 매각 등으로 전환해야 우리은행 매각이라는 민영화의 방점을 찍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금융권 고위 관계자
“국내 금융지주나 외국계가 사겠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면 우리은행 경영권 팔 수 있는 방법 없다. 그런 것이 바람직하냐 유효하냐 잘 될 것이냐 하는 것을 공자위에서 논의하겠지만 그런 방식(경영권 지분 매각) 재추진 안 될 가능성이 많고 방법은 분산매각 밖에 없는 것”

분산매각시 주인 없는 은행에 대한 일각의 우려는 씨티·JP모건 등이나, 국내 금융지주사들도 마찬가지라며 예보 관리 탈피 후 어떻게 지배
구조를 짜느냐가 관건이라는 견해입니다.

일각의 입찰 투자자 제한 등 당국이 손을 놓은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금융위 측은 “사모라는 것이 49인 이내로 국가별 할당, 원래 투자자를 제한하는 것”이라며 "매각 성공이라는 당국의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금융수장이 직(職)까지 걸며 결연한 의지로 추진한 우리금융 민영화는 지방은행, 증권계열 매각 후 은행에서 막히며 성공이냐 실패냐 등 책임론마저 불거지는 가운데 국내 금융지주나 외국계의 무관심 속에 일단 무산 쪽으로 추가 기우는 양상입니다.

3대 원칙에 충실한 경영권 지분 매각이냐, 성공을 위한 분산매각이냐 등 향후 대안 논의가 고개를 드는 가운데 업계의 시선은 입찰마감 이후 예보가 내놓을 참여 리스트 목록과 이에 대한 행간 읽기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정필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