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글] 美 경제 1분기 성장률 잠정치와 옐런의장 발언 의미

입력 2016-05-30 07:11   수정 2016-05-31 13:34

    생방송 글로벌 증시 2부
    한상춘의 지금 세계는- 美 경제 1분기 성장률 잠정치와 옐런의장 발언 의미


    Q > 美 1분기 GDP 0.5% → 0.8%, 잠정치 상향
    지난 27일 발표된 미국의 1분기 성장률 `잠정치`는 0.8%로 상향조정 되었다. `잠정치`는 6월 FOMC 회의를 앞두고 마지막으로 발표되는 GDP 성장률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었으며, 월가는 금리인상 보다 경기향방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어 이번 `잠정치`에 큰 관심을 두었다.
    Q > 속보치 보다 높게 나올 것으로 예상
    한 달 전에 발표되었던 속보치는 예상치 보다 낮은 0.8%가 발표되면서 부진했다. 이는 계절적 요인과 미국 기업의 설비투자 및 수출부진으로 인해 속보치가 예상치를 하회한 것이다. 2분기 성장률을 미리 예측하는 애틀란타 GDP now는 2분기 성장률을 2.9%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작년동기대비 낮기 때문에 성장률이 전반적으로 큰 폭 회복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Q > 옐런 의장 매파적 발언 "수 개월 내 금리인상"
    현재 6월 금리인상을 결정할 수 있는 요인인 고용지표는 완전고용 수준에 도달해 자신감을 보이고 있으며 인플레 2% 목표 달성에도 낙관적인 입장이다. 하지만 여전히 불안요인은 잔존하고 있기 때문에 재닛 옐런 의장은 성급한 금리인상에 대한 부담을 표명했다.
    Q > 美 옐런의 `5대 게시판 지표` 여전히 불안
    재닛 옐런 의장은 5대 게시판 지표 중 소비측면에서 부동산 호조에 따른 `부의 효과`에 대해 불안감을 표시하고 있다. 또한 노동생산성이 최악으로 평가되어 임금상승이 제약되고, 정규직 보다 비정규직 선호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어 옐런 의장의 5대 게시판 지표가 개선되지 않고 있다. 때문에 "수 개월 내 금리인상"이라는 모호한 발언으로 금리인상에 대해 언급했다.
    Q > 美 시장, 금리인상에 조금 더 다가가는 움직임
    현재 미국시장은 금리인상에 다가가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금리인상을 악재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달러인덱스는 95.7%대로 조심스러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국채수익률도 상승하였으나 불안감은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 때문에 미국증시는 1분기 잠정치가 질적으로 회복되지 않은 모습과 재닛 옐런 의장의 신중한 발언을 반영해 금리인상에 빠르게 다가가지는 못하고 있다.
    Q > 그린스펀 수수께끼 vs 옐런 수수께끼
    `수수께끼`는 금리체계가 흐트러지는 현상을 일컫는다. 그린스펀 수수께끼(GC)는 `04년 경기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정책금리를 인상시켰지만 대출이 억제되지 않아 거품발생이 심화되어 장기채금리가 하락했다.
    반면 옐런 수수께끼(EC)는 정책금리인상으로 인해 장기채금리가 급등했다. 이로 인해 10년물 국채금리가 1.8% 하락해 채권가격이 상승해 경기가 불안해질 수 있다. 때문에 현재 제 2의 그린스펀 수수께끼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Q > 6월 FOMC 금리인상 가능성 높게 보는 이유
    현재 금리수준과 유동성 공급은 비정상국면에 있으며 이를 정상화 시켜야 할 출구전략에 대한 의무를 Fed에게 있다. 7월 이후부터는 대선 일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때문에 6월 FOMC가 금리인상을 단행하기에 최적의 적기이다. 하지만 종전의 출구전략 결과가 대부분 긍정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Fed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다.
    Q > `美 금리인상 = 악재`라는 잘못된 선입견 탈피
    현재 미국의 금리인상에 대한 시기논쟁 보다 선제적인 대응책을 강구해야 한다. 한국은행은 국내의 경기요인만을 고려한 통화정책을 단행해서는 안되며, 투자자들은 미국의 금리인상이 악재라는 선입견에서 탈피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조하세요]
    [한국경제TV 5시30분 생방송 글로벌증시]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