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속 고객 마음 사로잡는 특별한 방법!

입력 2013-05-28 10:39  

이른 더위가 찾아오고 있지만, 지속되는 불황 속에 유통업계의 체감온도는 여전히 낮은 상태다. 이처럼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유통업계의 마케팅 풍속도도 크게 달라지고 있다.

유통업계는 고객과 더욱 가깝게 소통해 불황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관심을 끌만한 차별화 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때문에 최근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조인(Join) 마케팅’이 뜨거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가벼워진 주머니 사정에 가급적 소비를 자제하고 외식을 줄이는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식품외식업계에서는 조인 마케팅을 활용한 다양한 출구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이색적인 고객 참여 행사를 통해 고객의 마음을 얻어 위축된 소비심리를 완화시키고자 하는 것.

글로벌 No.1 오리지널 스무디 전문 브랜드 스무디킹은 6월 13일부터 16일까지 서울 광장동 유니클로 악스에서 열리는 4일간의 릴레이 뮤직 페스티벌 ‘스트로베리 익스트림 페스티벌’을 후원한다.

‘스트로베리 익스트림 페스티벌’은 어쿠스틱, 발라드, 락, 힙합 4가지 음악 장르를 4일간 즐기는 릴레이 콘서트와 함께 점핑포토, 에너지업 사이클링, 익스트림 훌라후프 등 뷰티와 헬스를 접목한 특색있는 이벤트가 가득한 가상의 공간 ‘스트로베리타운’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신개념 페스티벌로 열정과 감성을 공유하고 ‘아름다운 젊음’을 함께 즐기고자 마련되었다.

2AM 정진운(Special Guest), 백지영, 에일리, 노브레인, MC스나이퍼, 빈지노, Dok2 등 총 22개팀의 국내 정상급 가수 및 락 밴드, 요즘 뜨는 힙합 뮤지션들까지 총 출동해 무대를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멋진 공연과 재미있는 게임으로 눈과 귀를, 상큼한 ‘스트로베리 익스트림’ 스무디로 고객들의 입까지 즐겁게 할 이번 축제는 개최 전부터 많은 화제를 모으고 있으며, 5월 한 달간 스무디킹 매장에서는 페스티벌에 초대권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어 호응이 높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최근 업계 최초로 고객과 직접 소통 할수 있는 소셜 기능을 강화한 이색적인 형식의 브랜드 홈페이지 ‘LIVE IT’을 선보여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아웃백 LIVE IT은 아웃백 직원들뿐만 아니라, 아웃백을 찾는 고객들이 추억을 보관하고 공유할 수 있는 신개념의 SNS 채널. 아웃백은 이미지로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트렌드에 발맞춰 LIVE IT을 중심으로 기존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해 소통을 한층 강화하고 커뮤니케이션도 활성화해 즐거운 외식 문화를 전파하겠다는 계획이다.

코카콜라사의 음료 브랜드 ‘환타’는 한 발 더 나아가 고객을 직원으로 공개 채용, 고객의 아이디어로 제품 및 모델의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독특한 조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올해 환타는 환타스틱한 아이돌을 육성해 데뷔시킨다는 콘셉트의 `환타 아이돌 시즌2`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이를 위해 지난 4월 26일부터 환타 엔터테인먼트 컴퍼니 온라인 홈페이지(fantaentertainment.co.kr)를 정식 오픈하고, 8월 31일까지 환타스틱 아이돌을 함께 육성할 소비자 직원을 모집하고 있다. 톡톡튀는 환타의 컨셉을 반영한 모델 ‘환타스틱 아이돌’에 개성과 넘치는 끼를 반영하려는 재미있는 시도로, 많은 관심을 얻고 있다.

조인 마케팅은 식품외식업계뿐만 아니라 유통 업계 전반에서도 핫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이니스프리는 고객과 함께하는 독특한 이색 여행, `이민호와 함께 떠나는 2013년 마이 그린티 투어`를 계획하고, 한국과 중국, 홍콩의 고객을 대상으로 5월 31일까지 참가자를 모집 중이다. ‘더 그린티 씨드’ 제품 구매 시 문자로 전송되는 행운번호를 응모한 고객 중 25명(동반 1인)을 추첨해 2박 3일간의 제주여행 기회를 제공한다.

이니스프리 그린티 라인의 원산지인 제주를 여행하며 이니스프리의 제주 헤리티지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서는 이민호와의 팬미팅도 진행될 예정이다.

LG패션은 브랜드별로 다양한 조인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그 중, LG패션의 이탈리안 스타일리시 캐주얼 브랜드 ′일 꼬르소(IL-CORSO)′는 지난 4월 27일 문화심리학자 김정운박사와 함께 CGV 청담시네씨티 기아관에서 토크콘서트 ‘일 꼬르소 모먼트’를 개최했다.

일 꼬르소는 지난해 가을 브랜드 론칭과 함께 남성들의 행복한 삶을 위한 캠페인 활동을 꾸준히 펼쳐왔다. 이번 행사는 브랜드의 컨셉에 대해 고객들에게 감성적 동의를 구하고자 음악과 토크, 스타일이 함께 구성된 콘서트로 진행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한편, 오픈마켓 G마켓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고객들이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우리 가족 첫 캠핑’ 이벤트를 실시한다. 본격적인 캠핑 시즌인 5월 한달 간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각각 1박 2일 동안 가족들을 오토캠핑장에 초청해 카라반 및 캠핑카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원하는 캠핑 날짜와 함께 가평 자라섬 캐라반, 프레스티지 캠핑카 등 4개의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총 135가족이 행운의 주인공으로 선정된다. 초보자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오토캠핑을 가족과 함께 무료로 체험할 수 있어 경쟁이 뜨겁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