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N] 우리銀 30일 매각 개시‥이번엔 팔리나?

김정필 부장

입력 2014-09-22 17:08  

<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매각 일정이 확정되며 우리은행 매각이 재개됐습니다. 인수주체별 줄다리기와 당국의 물밑 작업도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와 점검해 보겠습니다. 김 기자 먼저 오늘 확정된 매각 일정 등 공자위 전체회의 내용 짚어보죠.
<기자>
우리금융 민영화를 추진중인 공자위가 오늘 오전부터 전체회의를 열고 우리은행 매각 관련 세부 일정을 확정했습니다.
지분 30%를 일괄 매각하는 경영권 매각 공고를 이달 30일에 진행하구요.
희망수량 경쟁입찰에 따라 분산매각하는 소수지분 27%에 대한 매각공고는 다음달 하순에, 매각 입찰 마감은 두 개 입찰 모두 11월 28일에 하기로 했습니다.
공자위 관계자는 “매각 공고가 개시되면서 입찰이 사실상 시작된는 것인 데 보통은 입찰 마감일 까지 눈치를 보다가 참여를 하게 되는 점을 감안하면 11월 28일 우리은행 매각이 최종 윤곽을 잡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0월 하순 소수지분 매각 공고를 따로 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는 “경영권 입찰의 경우 매각 공고 이후 실사와 낙찰자 선정 기준, 가격 요소 등 준비사항이 많고 소수지분의 경우 콜옵션 세부 작업을 해야 해 일정을 따로 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시장에서 유효경쟁 성사 여부와 소수지분 매각 규모 등 우려 사항 역시 이번 회의의 주된 내용이었다”며 “매각 공고가 사실상 매각절차의 개시라는 점에서 그동안 의사표현을 하지 않았던 인수 주체들도 본격적으로 뛰어들지 않겠냐”고 답했습니다.
우리은행 매각과 관련한 공식 절차가 개시된 만큼 공고가 난 이후 시장의 수요를 파악하고 매각 성사를 위한 다각적인 작업에 착수하게 될 것이라고 공자위는 전했습니다.
공자위는 소수지분을 사는 투자자들에게 주기로 한 `콜옵션`의 구체적인 기준 등도 다음 달 매각공고 이전까지 최종 확정할 계획입니다.
소수지분 매각공고를 앞두고 확정하게 될 콜옵션 관련 기준 확정의 경우 다수의 금융권 관계자들은 “당국이 시장의 상황과 수요 등을 파악하며 막바지 신중을 기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콜옵션이 붙을 경우 가치가 떨어질 수 있고 주식은 오르고 내리고 하면 되는 데 팔면 옵션 없어져 버리지만 붙어 있는 게 가치가 더 있는 것인지 의문이고 옵션 떼어 내는 것이 어떤 가에 대한 의견 상충이 있어서 확정을 미룬 듯 하다”고 분석했습니다.
<앵커>
우리은행 매각이 사실상 개시되면서 인수 참여자들의 물밑 경쟁도 분주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최대 관건인 유효경쟁 입찰 성사 여부 현재까지의 상황은 어떤 지?
<기자>
정부가 매각 일정 등을 확정하며 속도를 내는 모습이지만 시장의 상황은 녹록치 않습니다.
역시 가장 큰 문제는 우리은행을 살만한 마땅한 인수 주체가 교보 외에는 아직까지 없다는 것입니다.
지분 30%와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고려하면 교보가 우리은행을 인수하려면 3조원에서 4조원대의 실탄이 필요하지만 교보 자체로는 사실상 무리이기 때문입니다.
교보 측은 1조원 정도는 내부 유보금 등을 활용한다는 구상이지만 역시 턱없이 부족하고 결국 FI 즉 재무적 투자자들과 어떻게 컨소시움을 구성하느냐가 관건이 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프랑스 AXA, 맥쿼리, JP모건 등과 컨소시움을 구성하는 안을 검토 또는 물밑 진행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고 당국 역시 이 정도 선에서 파악된다고 확답을 미뤘습니다.
하지만 당국과 금융권 등에 따르면 이 역시 현 시점에서 구체화 된 것이 없지만 이달 30일 매각공고를 전후로 세부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교보의 실탄 부족도 우려사항이지만 11월 입찰마감 때 인수주체 2곳 이상이 참여해야 하는 데 지금까지 교보 외에 다른 인수 희망자가 없는 점도 문제입니다.
이전에도 우리은행 매각이 무산됐던 이유중 하나가 유효경쟁을 충족시키지 못해서 인데요.
2012년과 지난해에 KB가 타진했지만 메가뱅크 논란, ING 인수 선회 등으로 무산된 바 있고 올해 역시 CEO 경영공백, 내부통제 문제, 각종 사고 등으로 참여가 어려울 전망이어서 유효경쟁 성립 여부는 여전히 오리무중입니다.
몇 군데 금융사가 여전히 물망에 오르내리고 있지만 공식적으로는 부인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앵커>
교보 외에는 대안은 없는 것인 지. 여타 금융사들의 동향, 그리고 우리은행 매각을 둘러싼 제반 변수 등을 꼽아 보자면 어떤 것들이 있는 지?
<기자>
금융수장이 직접 직을 걸고 이번만큼은 우리은행 매각을 성사시키겠다고 공언한 만큼 어떻게든 금융권과 물밑 접촉을 통해 유효경쟁을 성사 시키지 않겠냐는 관측입니다.
특히 유력했던 KB금융 참여는 최근 중징계, 경영공백으로 그 가능성이 낮아진 상황에서 일각에서는 신한금융이 나설 것이라는 관측마저 나오는 데요.
신한금융 고위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검토한 바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하지만 이 고위 관계자는 이전에 우리금융 민영화 중 광주은행을 매각할 당시 기자와의 통화에서 “신한이 지방은행 인수에 참여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우리는 검토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지만 최종적으로 신한금융은 광주은행 입찰에 참여했던 전례가 있는 점을 주목해 봐야 합니다.
들러리 수준의 입찰 참여 또는 검토해 보니 인수할 여지가 있다고 판단되면 전격적으로 참여가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다는 것입니다.
당국과 금융권 당사자들은 부인하지만 신한금융 외에 여타 금융사들의 경우도 각종 인허가, 제재, 당국과의 복잡한 이해관계 등을 감안해 입찰 참여 여지가 충분하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결국 매각공고라는 사실상 우리은행 매각 개시를 의미한다는 점에서 당국도 각종 루트를 통한 막판 물밑 접촉이 진행중이라는 점에서 유효경쟁이 불발 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조심스레 나옵니다.
경영권 매각 외에 또 하나의 변수인 소수지분 매각 역시 얼마나 팔릴 지가 관건인데 10월 하순까지 콜옵션 관련 기준을 확정하고 공식 비송식 IR, 각종 채널 등을 통해 연기금이나 펀드 등 국내외 기관이나 투자자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등 최대한 많은 규모를 매각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앵커>
4번째 시도 만에 우리금융 민영화 작업이 막바지에 달하고 있는데요. 매각 성공 가능성 여부 시장에서는 어떻게 보고 있나요? 만일 실패하면 어떤 수순을 밟게 되는 것인 지?

<기자>
13년여가 걸린 우리금융 민영화의 방점이 될 우리은행 매각이 막바지를 앞둔 상황에서 시장은 반신반의 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당국의 의지에도 불구하고 유효경쟁 불발 가능성, 시황·금융권 전반의 침체 상황에서 지분 분할 매각도 기대를 밑돌 수 있다는 우려가 여전합니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경영권 매각이나 소수지분 매각 등 일정대로 잘 진행되면 다행이겠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재입찰 또는 다른 방식이 적용돼 시간이 다소 길어질 수 있을 것 같다”는 견해를 제시했습니다.
이 고위 관계자는 “무산되면 결국 원점에서 시작해야 하는 데 경영권을 빼고 분사시켜 팔거나 희망수량 방식처럼 쪼개 파는 방식이 될 것”이라며 “이럴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부분이 우려사항”이라고 말했습니다.
당국와 우리금융, 금융권 관계자들은 “지방은행, 우투 패키지 등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쪼개 팔고 우리은행 팔기 수월하라고 은행으로 통합하는 과정까지 거쳤는데 무산될 경우 파장이 적지 않을 것”이라며 “막바지 심혈을 기울여 잘돼야 한다는 원칙 속에 우리은행 매각을 이번 만큼은 마무리해야 한다”고 견해를 같이했습니다.
외환위기 때 공적자금 투입을 통해 정부관리 체제로 들어간 우리금융이 매각의 마지막 방점만을 남겨둔 가운데 13년여 만에 공적자금 회수, 민영화에 성공할 지 각종 우려가 여전합니다.
과연 누구를 들러리로 세우고 인위적인 조치에 들어갔는 지, 향후 특혜 논란에 휩싸일 수는 있겠지만 연내 최종입찰 대상자를 가리고 가격 만 제대로 받을 경우 민영화 성공이라는 치적으로 이 같은 논란 등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게 될 공산이 높습니다.
우리금융 민영화 그 중심에 서 있는 우리은행 매각이 이제 진정한 출발선상에 서게 된 가운데 과연 새 주인이 누가 될 지, 결과에 따른 금융권 파장은 얼마나 될 지, 업계 안팎이 11월 입찰 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앵커> 경제팀 김정필 기자였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