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투자 오후증시] 머니칼럼 - 해외증시 약세 배경과 코스피 추가 상승 가능성은

입력 2014-10-21 15:01  



[성공투자 오후증시]
<머니칼럼>
화상연결 : 박문환 하나대투증권 청담금융센터 이사
제목-역시 <커버드 본드>로는 좀 약하죠?
박문환 이사(샤프슈터)...오늘 ECB는 예정된 자산매입을 개시했지만
주가는 약세로 마감되었습니다. 우리네 증시도 시가부터 약했었구요.
오늘은 그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ECB, 커버드본드 매입 개시
ECB가 오늘 새벽 커버드본드 매입을 시작했다고 주요 외신들이 밝혔습니다.
커버드 본드는 은행의 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채권인데요, 은행에 그 책임이 있기 때문에 독일이 그동안 커버드 본드에 대한 발행에는 반대하지 않았었습니다.
다음 주 정확한 규모 공개
매입 규모를 매주 월요일 오후에 공개하기로 했으니까 우리 시간으로는 28일이 되어야 규모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역시 커버드본드의 매입 소식은 그다지 시장에 도움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BNP파리바나 소시에테 제네널 등 프랑스 대형은행 2곳이 ECB에 커버드본드를 매각한 것으로 보인다는 보도 내용도 있기는 했습니다만, 지금 유럽의 문제가 은행에 돈이 없어서 발생한 문제는 아닙니다.
은행들이 돈이 있다고 해도 스트레스 테스트로 인해서 대출을 꺼리게 되는 상황에서 은행을 타겟으로 한 커버드본드가 시장을 들어줄만한 힘이 없는 것이죠.
ABS 매입 누락에 대한 실망감
또 다시 결론은 ABS인데요, ABS는 그 책임이 은행에 없기 때문에 독일은 "ABS 매입을 통한 무한대의 신용공여는 도덕적헤이를 불러올 수 있다."며 반대를 해왔었습니다.
이번에도 ABS의 매입이 누락이 되었다는 것이 시장에 다시 실망을 주고 있는 것이죠.
결국, ABS에 대한 매입에 대해 지금까지 반대 의사를 표시 해왔던 독일이 스스로 철회할 것인지의 여부가 시장에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어제 말씀을 드렸듯이 이에 대한 메시지는 23~24일 EU정상회담에서나 발표를 기대할 수 있구요.
하지만 독일의 생각이 잘하면 바뀌었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줄만한 뉴스가 하나 있었습니다.
독일과 프랑스의 비밀회담
슈피겔지 보도
- "독일은 프랑스에 대한 어떠한 제재에도
반대 입장 제시할 예정
내년 예산안의 승인, 강구할 방침"
얼마 전 소문으로만 자자하던 독일과 프랑스의 비밀 회담에 대한 슈피겔지의 보도를 보면 "독일은 프랑스에 대한 어떠한 제재에도 반대 입장을 제시할 예정이며 2015년 예산안의 승인을 강구할 방침이다."라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놀라운 일이죠?
사실, 지금까지는 프랑스가 재정적자 감축목표를 지키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었고
얼마 전 프랑스가 EU 집행위에 제출한 2015년 적자 예산 안은 당연히 독일의 반대로 인해 거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시장의 지배적인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독일이 프랑스의 적자 재정에 대해 찬성하는 것은 물론이고 오히려 EU의 프랑스에 대한 제재에도 반대하겠다고 했다면 독일의 생각이 그 이전보다 많이 부드러워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독일 GDP 성장률 전망
분데스방크 발표 자료
- 獨 3분기 성장률
`제로성장` 전망

하긴, 독일 입장에서도 계속 고집을 부릴 수 없다는 것이, 분데스방크가 오늘 새벽에 발표했던 자료를 보면, 지난 2·4분기에 -0.2% 까지 하락했던 독일의 GDP성장률이 오는 3·4분기에도 겨우 제로성장에 머무를 지도 모른다는 전망을 했습니다.
아시다시피 2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은 기술적인 경기침체로 인정이되는데요, 이쯤 되면 지금까지 반대만 해왔던 독일이 마음이 바꾸지 않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물론, 아직 속단할 수는 없겠지만 조만간 ECB가 추진해왔던 ABS에 대한 매입에 적어도 반대하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이죠.
결론을 말씀드리죠.
어제 <브느와 꾀레>는 프랑스인인데다가 아직 독일의 입장이 없어 믿을 수 없다고 했었습니다.
오늘은 역시 ABS가 ECB의 자산매입 목록에서 빠졌다는 소식에 실망하면서
주가가 조정을 보였는데요,
하지만 주가의 하루 하루 움직임에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어차피 시장은 독일이나 러시아의 한 마디에 크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니까 어제와 같은 속등 가능성은 언제든 열려 있습니다.
오는 EU 정상회담에서 독일의 입장이 바뀌었기를 바라면서 그냥 편안하게 기다려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성공투자 오후증시 매일 오후1시~2시40분 LIVE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