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투자 오후증시] 머니칼럼 - 중국에 대한 신규 투자는 보류

입력 2014-12-03 15:34  



[성공투자 오후증시]
<머니칼럼>
화상연결 : 박문환 하나대투증권 청담금융센터 이사

제목-재료의 크기보다 균형이 중요.
박문환 이사(샤프슈터)....최근 중국 증시가 많이 오르고 있습니다만 반대로 돈들은 빠져 나가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내년 전망 까지 해보겠습니다.
中 상장 기업 베팅 ETF의 자금 유출 규모 급증
최근 돈의 흐름을 살펴보면, 중국 상장 기업들에 베팅하는 ETF들에서 작지 않은 자금의 유출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FTSE 차이나 A50 지수 ETF서 잇따라 자금 유출
FTSE 차이나 A 50 지수 ETF에서는 지난 11월28일까지 2주 동안 대략 57억 달러가 유출되었는데요, 이 펀드가 만들어진 이후 가장 많은 규모의 유출이었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아이셰어즈(iShares) FTSE 차이나 A50 지수 ETF에서도 최근 5년 만에 최대 규모의 자금이 유출되었습니다.
심상치 않지요?
ETF 자금유출, 중국 증시 랠리와 `대조적`
최근 중국 증시가 많이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외인들은 서서히 중국 시장에 대한 비중을 줄여가고 있다는 말이 되는데요, 중국과 관련해서는 경제공작회의가 19일에 있다는 것 말고는 독특하게 재료가 될만한 것이 없습니다.
후강퉁과 관련해서 개인투자자들의 매수가 많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중국 시장에서의 자금 유출에 여간 신경이 쓰이는 것이 아닌데요...
12월 들어 중국 증시 상승세 지속
하지만, 지나고 보니 중국 증시가 지금껏 오르기도 많이 올랐습니다.
지난 11월 한 달 동안에만 상하이종합지수는 무려 11%나 상승했고 12월 들어서도 상승세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오늘도 0.7% 정도 상승 중이니까, 가장 역동적인 시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유는 <후강퉁>이라고 하는 수급적 요인 때문이구요, 후강퉁을 제외한다면
중국 경제가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여줄 정도로 안정적이지는 않습니다.
中 경제공작회의 내년 성장 목표 7.0% 전망
일단, 이번 경제 공작회의에서 성장률 목표치가 7.0%로 낮춰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상황입니다. 얼마 전 발표되었던 PMI 제조업지수는 4 달 연속 하강세를 보였었는데요, 아무래도 그동안 부동산 경기가 매우 부진했었고, 또한 각종 규제와 구조조정이 발목을 잡았습니다. 게다가 가장 교역비중이 높은 유럽 경기의 회복이 지연되면서 다소 비관적 전망이 커지게 된 것이죠.
그럼, 내년에는 좋아질까요?
글쎄요...연말에는 언제나 내년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만, 갑자기 이런 각종 규제들이 내년에 풀릴 가능성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2015년부터 中 IPO 등록 재개 예정
오히려 수급적인 약점도 있는데요, 2015년부터 IPO 등록제가 재개될 예정입니다.
신주 발행에서 사고가 많이 나자, 중국 정부에서는 강제로 신규 등록을 막았었는데요, 이제 다시 신규등록을 풀어주게될 경우에는 대기 하고 있는 회사들이 일제히 들어오면서 주가는 희석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물론 세계 경기가 좋아진다면 중국 경기는 언제든 회복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만, 외인들은 후강퉁으로 인해 그동안 중국 증시가 빠르게 상승한 것에 대해서 약간의 이익을 실현을 하고 싶은 욕구가 충분히 생길 수 있는 구간이었다는 생각입니다.
제 생각을 말씀드리는 대신 한 가지 팁을 드리죠.
재료의 크기보다 균형이 중요
재료는 그 크기를 보는 것이 아닙니다. 균형을 보는 것이죠.
다시 말씀드리자면, 주가를 올리고 내리는 것은 호재의 크기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 보다는 그 재료를 얼마나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가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아무리 큰 호재라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면 그 재료로는 시장이 더 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작은 호재라도 전혀 모르고 있었다면 그 재료로 시장은 더 많이 오르게 됩니다.
그런 면에서 후강퉁은...이제 거의 전국민이 알고 있는 나약한 재료입니다.
외인들도 그리 생각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중국에 대한 신규 투자는 다소 미루어 두는 것이 좋을 듯 하네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성공투자 오후증시 매일 오후1시~3시20분 LIVE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