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7s'에 OLED 패널 채택…업계 증산 전쟁

입력 2015-11-26 07:22  



애플이 2017년 출시할 `아이폰7s`에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처음 채택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디스플레이업계에 OLED 투자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한국경제신문이 보도했다.

연간 2억대가량 팔릴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폰을 잡으면 매출과 이익 모두 크게 늘릴 수 있어서다.

OLED업계 맹주인 삼성디스플레이와 애플의주요 협력사인 LG디스플레이, 재팬디스플레이가 애플 시장 선점을 위해 각각 수조원대를 쏟아붓기 시작했다.

◆디스플레이 업계 경쟁적 투자

LG디스플레이는 오늘(26일) 이사회를 열고 경기 파주 공장에 새로운 P10 라인 건설을 위한 투자 안건을통과시킬 예정이다.

회사 측은 이미 터파기 공사를 시작했다.

최대 4조~5조원이 투입되는 이 라인에서는 6세대(기판 크기 1500×1850㎜) 플렉시블 OLED를 생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OLED 시장이 커지고 있어 투자를 계획 중"이라며 "어떤 제품을 생산할지는 시장 상황을 봐가면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는 내년 말 건물 공사가 끝나면 장비를 들여 2017년 1분기 시범 가동(램프업)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3분기부터 양산에 들어가 그해 9월 나올 아이폰에 납품한다는 전략이다.

LG뿐만이 아니다.

일본 소니와 파나소닉, 재팬디스플레이와 일본 산업혁신기구(INCJ)가 공동 출자해 지난 1월 세운 JOLED는 OLED 패널 개발에 800억엔, 공장 건설에 1000억엔을 투자하고 있다.

공장은 내년 하반기 완공되며, 2017년 하반기부터 생산에 들어갈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4.5세대와 5.5세대 공장 두 개를 갖고 있던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4월 6세대 플렉시블 OLED 공장인 A3를 완공했다.

이 공장에서는 현재 한 개 라인만 가동하고 있지만 회사 측은 비어 있는 다른 라인에 증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샤오미이어 애플도 OLED 채택

디스플레이업계가 잇따라 중소형 OLED 라인을 짓는 것은 애플이 아이폰에 OLED 패널을 넣을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애플은 최근 삼성전자가 `갤럭시S6엣지` 등에 플렉시블 OLED를 채택해 인기를 끈 것을 보고 OLED 채택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애플이 그동안 써온 액정표시장치(LCD) 패널은 휘기가 어렵다.

반면 백라이트가없는 OLED는 휘기 쉬울 뿐 아니라 두께를 수 밀리미터(㎜)까지 얇게 만들 수 있으며 소비전력량도 상대적으로 적다.

애플은 그동안 아이폰에 OLED를 채택하지 않았다.

두 개 이상의 협력사를 경쟁시키는 `멀티 벤더` 전략으로 유명한 애플이 삼성디스플레이가 독점 생산 중인 OLED 패널을 의도적으로 배제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올해 출시된 애플 워치부터 달라졌다. 휜 형태의 애플 워치가 OLED를 채택했다.

애플은 초기 LG디스플레이 패널을 썼지만, 최근엔 삼성디스플레이 제품도 납품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뉴스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