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채 급증에 ‘빚더미’ 오른 서민…“개인회생제도 이용하면 변제 받을 수 있어”

입력 2016-02-24 14:41  



가계부채 증가 속도가 매섭다. 가계신용 잔액은 지난해 3분기 말 현재 1,166조374억원이다. 2002년 4분기 이후 역대 최대 규모다. 가계신용은 가계가 은행과 보험 등 금융회사로부터 빌린 돈과 결제하기 전 카드 사용액 등을 합친 것을 말한다.

증가폭도 심상치 않다. 2014년 4분기 1,085조2,592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28조8,177억원이 늘면서 역대 최대 증가액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는 같은 해 8월 부동산금융 규제가 완화되고,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각각 0.25%p 인하하면서 대출이 늘었기 때문이다.

이후 2015년 1분기에는 증가세가 한풀 꺾이는 듯했지만, 3월과 6월에 한은이 다시 기준금리를 인하해 역대 최저금리인 연 1.5%로 내려가자 급증세로 돌아섰다. 지난해 말에도 주택담보대출 심사가 강화되기 전 ‘막차’를 타려는 사람들로 대출 수요가 증가한 것을 감안하면 지난해 말 가계신용 잔액이 1,200조원을 넘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가계 빚은 연 4% 증가했는데 경제는 2.8% 성장하는 데 그쳐 개인을 기준으로 소득은 그대로인데 가계부채는 증가하니 갚을 능력이 없는 사람이 계속 늘고 있는 셈이다. 재정 악화로 빚더미에 올라앉은 서민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채무를 변제할 능력을 상실했거나, 상실을 앞두고 있다면 개인회생제도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개인회생제도는 감당할 수 없는 채무를 변제받을 수 있어 유용하다. 절차는 우선 채권사의 부채증명서를 발급받아 서류 작성 후 법원으로 송달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사건번호를 받으면 법원 면담을 거쳐 보정명령 및 보정권고를 받게 된다. 보정 서류 접수 후에는 개시 결정, 지방법원 채권자집회일자를 고지 받는다. 채무를 성실하게 변제하면 한 달 이내에 인가 결정을 받을 수 있고, 빚을 꾸준히 갚으면 면책 신청을 통해 대출 원금 및 이자 탕감이 가능하다.

개인회생제도를 이용하고 싶다면 먼저 개인회생자격이나 개인회생신청절차, 개인회생조건, 개인회생신청비용 등을 자세히 알아봐야 한다. 서류 준비부터 신청까지 전문 법무사를 통하면 진행하기 쉽다.

전문 법무사 사무소 중 법무사 강두경 사무소(iposkr.com/bgdgs)는 개인회생를 전문적으로 다루며, 현재 무료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상담 내용은 ▲개인회생자격조건 ▲개인파산절차 ▲개인회생자격 ▲개인회생 변제금 ▲개인파산 신청방법 ▲개인회생 기각 사유 ▲개인회생신청방법 ▲개인파산비용 ▲개인회생제도 ▲개인회생비용 ▲개인회생 절차 ▲개인파산면책 ▲개인파산 신청자격 ▲개인회생수임료 ▲개인회생조건 등이 포함된다.

자세한 개인회생, 개인파산 등에 대한 정보는 블로그의 동영상을 통해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법무사 강두경 사무소가 진행하는 개인회생무료상담은 대표번호(02-6328-8858)나 모바일 카카오톡(ID:친절한개인회생무료상담)으로 가능하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