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 "13조 규모 계획조선 조기 발주" 요청

입력 2016-06-30 14:17  

일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계가 정부에 계획조선 조기 발주를 요청했다.
계획조선이란 정부가 매년 실수요자를 선정, 선박 건조자금을 지원해 국내 조선소에서 해당 선박을 건조하는 것을 말한다.

부산의 경우 부산시와 부산상공회의소 등을 중심으로 계획조선과 관련한 정부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부산시와 부산상공회의소 등이 계획조선 수요를 파악한 바로는 385척, 금액으로는 13조5천69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30일 부산상공회의소를 비롯해 조선 관련 기관·단체들은 `조선산업 회생을 위한 정책 건의서`를 통해 계획조선 발주 규모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정부의 선제 지원을 거듭 촉구하기도 했다.
현재 가능한 정부의 계획조선 발주물량은 대표적인 계획조선 대상인 노후 관공선의 경우 해양수산부를 비롯해 7개 지자체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2척(1천373억원 규모)을 교체할 계획인 것으로 파악됐다.
노후 여객선은 해양수산부의 연안여객선 현대화 계획에 따라 2020년까지 63척(9천817억원)이 교체 대상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해경이 보유한 307척의 경비·특수함정 중 2020년까지 교체해야 할 함정과 새로 건조해야 할 함정은 모두 55척(1조1천800억원)이다.
정부의 `노후 원양어선 1단계 현대화사업 계획`을 보면 노후 원양어선 교체 대상은 2019년까지 123척(4천380억원)이다.
이와 함께 벌크선, 일반화물선, 냉동·냉장선 중 25년 이상 노후화해 교체해야 할 중소상선 수요는 45척에 달한다.
LNG선 역시 한국가스공사 보유 선단 중 선령 15년 이상의 노후 선박 17척에 대한 교체가 필요하고, 신 파나마 운하 개통에 따른 초대형 컨테이너선 수요는 50척으로 조사됐다.
부산시와 부산상공회의소 등은 노후 관공선과 해경 함정 계획조선과 관련 재정 조기집행을 통해 조기 발주를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노후 원양어선과 중소상선의 경우 정책자금 무이자 지원과 세제지원을 통한 조기 교체를 희망했다.
[디지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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