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인터뷰] 민경무 대표의 '좋은 종목' 고르는 꿀팁 3가지

지수희 기자

입력 2016-07-28 09:32   수정 2016-08-09 11:01

한국경제TV에서 와우넷 파트너로 활약하고 있는 민경무 민베스트 대표(필명:민박사)가 20년간 주식시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공개했다.

현재 `민심방송`이라는 페이스북 라이브(https://www.facebook.com/HKWOWTV/)로 주가를 올리고 있는 민박사를 만나 투자 노하우를 들어봤다.



◇ 민박사의 좋은 종목 고르기 꿀팁!

민박사의 첫 번째 꿀팁은 중소형주 가운데 `독과점 기업`에 주목하라는 것이다.

그는 1998년부터 주식투자를 해왔다. 벌었다 까먹기를 반복한 후 `배신을 하지 않을 만한 주식`찾기에 고심했다. `기술력을 갖춘 종목`이 답이라고 그는 결론을 내렸다. 특히 그 기술을 시장에서 단 한 기업만 갖고 있다면 그 종목은 배신하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두 번째 체크 사항은 5년 평균가 대비 `주가가 얼마나 떨어졌는가` 여부다.

기술력이 있다고 다 돈을 버는 건 아니다. 주가가 쌀 때 사야 오를 때 팔 수 있다. 따라서 이 종목의 주가가 5년 평균가격보다 낮으면 언제든 평균을 찾을 것이고, 평균 이상으로도 올라간다.

세 번째 꿀팁은 자본대비 이익률(ROE)이 20%이면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종목이라는 것.

독과점 기업의 경우 자본대비이익률이 30% 이상인 경우도 있지만 20%정도만 돼도 양호한 기업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한국 상장사들의 평균 ROE는 지난 2011년 13.77%에서 2014년 9.8%로 떨어졌다. 20이라는 숫자는 절대 쉬운 숫자가 아니다.

다만 민박사는 이 세 가지가 한 번에 모두 부합할 때는 많지 않다고 말한다. 꼭 하나씩 부족한 조건이 생기지만 세 가지 기준을 정해두고 그에 부합하는 종목을 찾아야 좋은 종목을 고를 수 있다는게 그의 지론이다.


◇ 1000일선 `업종 사이클을 파악하라`

민박사는 1000일선 기법을 활용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종목의 1000일선을 보고 투자할 시점을 찾는 것이다.

민박사는 대부분의 업종이 10년 주기로 움직인다고 말한다. 업종이 불황에서 활황을 겪고 다시 내려 앉을 때까지의 주기 10년 중 활황 구간인 1000일(약 5년, 주말제외)의 메시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1000일선은 오르는 장에서 영향력을 미치는 기법이다.

이 판단은 그가 전문가 활동을 시작한 시점과도 맞물린다. 민박사는 지난 2014년 6월부터 한국경제TV에서 전문가를 시작했다. 몇 년간 시장이 조정을 받다가 그 때부터 시장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었다. 실제로 2014년 당시 많은 종목들이 1000일선 아래에 있었다.


( ▲ 코스피 일봉 차트)

민박사는 "시장이 안좋을 때는 어떤 기법도 맞지 않을 수 있지만 시장이 기술적 반응을 준비할 때 1000일선은 파괴력이 있다"고 말한다.

"내 종목이 1000일선을 돌파하면 반등 가능성이 높고 1000일선을 강하게 지지하고 있으면 홀딩해도 됩니다. 다만 1000일선의 하락은 오랜시간 가격 조정이 들어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 유동성 장세.."증권 주 주목"

민박사는 현재 시점은 유동성 장세의 시작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증권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개인들은 자금을 빼고 있지만 외국인은 건설과 증권 보험업종을 중심으로 매수를 늘리고 있다. 특히 증권업종의 주가수익비율(PER)은 약 12배 정도로 펀드 등 상품을 통해 수익을 늘리고 있다. 또 대형증권사 중심으로 증권산업이 재편되는 만큼 산업의 변화를 기회로 삼을 필요가 있다고 그는 귀뜀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