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서 3.5 여진, "앞으로 몇 달 더 이어질수도"…대지진 전조 가능성은?

입력 2016-09-22 01:08  



지난 12일 경북 경주에서 규모 5.8 지진이 발생한 이후 사상 유례없는 여진이 나타나고 있다.

12일부터 21일까지 불과 열흘동안 일어난 여진은 총 412회로 최근 7년동안의 한반도 지진 횟수를 훌쩍 뛰어넘었는가 하면 위력이 약해졌다가 비교적 강도가 센 규모 4.5와 3.5의 지진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21일 오전 11시53분께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10㎞ 지역에서 규모 3.5의 여진이 발생했다.

기상청과 전문가들은 이날 규모 3.5의 여진이 12일 경주 본진 여파로 발생한 여진이라고 분석했다.

이날 규모 3.4 지진의 진앙지는 19일 규모 4.5 여진이 발생한 덕천리 산 99-6번지에서 북쪽으로 1.2㎞ 떨어진 곳이다.

12일 규모 5.8 본진의 진앙인 내남면 화곡리 산 293.3으로부터는 남남서쪽으로 6.3㎞ 떨어져 있다. 따라서 이날 지진은 12일 규모 5.8의 경주 본진 여파라고 기상청은 분석했다.

전문가들의 의견도 마찬가지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헌철 지진연구센터장은 "오늘 발생한 경주 여진은 지난 주 월요일인 12일 밤 일어난 규모 5.8 경주 본진의 여파"라고 설명했다.

이번 여진도 최근 활성화 여부를 놓고 논란이 되고 있는 양산단층대의 서쪽에서 발생했다.

12일 규모 5.1의 전진에 이어 규모 5.8 규모 본진, 19일 밤 규모 4.5 여진, 이날 3.5의 여진까지 모두 하나의 단층대에서 일어났다는 것이다.

특히 전문가들은 경주 여진이 최소 수주이상 지속되는 등 장기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홍태경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는 "12일 경주 지진은 상당히 큰 규모였기 때문에 여진은 최소 수주일, 최대 몇달 정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이호준 삼성방재연구소 박사도 "여진이라는 것은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그 종료시점을 가늠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손 문 부산대 지질환경과학과 교수도 여진이 1년 넘게 계속 일어나기도 한다고 말했다.

실제 2004년 수마트라 대지진 여진이 7∼8년 계속 발생했고, 2011년 동일본 대지진에 따른 여진도 5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여진들이 대규모 지진의 전조현상일 수 있다는 가능성은 낮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지헌철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진연구센터장은 "동일본 대지진 이후 한반도 지질이 팽창하는 과정에서 압축돼 있던 에너지가 단층 운동을 통해 사라지는데, 이러한 단층운동에 따른 지진이 최근 발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현상이 규모 6.0 이상의 대지진으로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작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