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금융권 돈빌리는 부동산임대업자들…'리스크 On'

이근형 기자

입력 2016-12-05 15:05  

부동산 임대업 대출이 2금융권에서 빠르게 늘면서 공실리스크 등 부실화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습니다.

5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3분기 2금융권 부동산업 대출은 전분기보다 1조8천억원 급증했습니다. 한국은행이 관련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지난 2008년 이래 가장 많은 수준입니다. 특히 비은행 부동산업 대출은 최근 1년새 가파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부동산업은 부동산 관련 서비스업과 부동산 개발 및 공급업, 부동산임대업 등으로 나뉘며, 특히 최근의 부동산업 대출 증가세는 부동산임대업이 주도하고 있다는 것이 한국은행의 설명입니다.

최영엽 한국은행 경제통계국 부국장은 "부동산업대출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비주거용 기타 건물 임대업"이라며 "부동산 경기가 꺾이면서 자산건전성 관리강화에 나선 은행들이 이 업종으로의 대출을 조심하는 모습을 보이자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비은행쪽 쏠림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비주거용 기타 건물 임대업은 오피스텔과 상가와 같은 건물을 말합니다. 지난 2011년부터 5년간 우리나라 부동산 임대업 매출 가운데 비주거용 건물 임대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88.9%로, 주거용 건물 임대업(10.1%)을 월등히 앞섭니다. 올들어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수익형부동산 투자가 각광을 받음에 따라 비주거용 건물 임대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이런 가운데 부동산임대업 대출자들의 대규모 부실화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지난 10월 발표한 한 보고서에 따르면 부동산임대업 대출은 취약계층인 개인사업자 비중이 시중은행에서 8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 개인사업자의 경우 가계대출과 중복된 경우가 많고, 사업규모와 자금력이 영세한 반면 부채부담이 커서 임대시장 변화에 취약하다는 설명입니다.

실제 국내 개인사업자 대출 519조5천억원(지난해 6월 기준) 가운데 63.6%인 330조5천억원이 가계대출과 기업대출을 중복으로 보유하고 있었으며, 자영업자 가계의 원리금상환부담비율은 한계수준인 40%에 거의 육박하고 있습니다. 은행을 이용하던 부동산임대업자들이 비은행으로 옮겨갈 경우 신용이 취약한 중소 개인사업자들이 주를 이룰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합니다.

아울러 상업용리스크의 공실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점도 우려를 더욱 키우고 있습니다.

최근 내수부진과 상가공급 증가로 전국 상가 공실률은 2013년 1분기 8.9%에서 올 2분기 10.5%로 지속 상승중입니다. 또 전국 상가분양물량도 2012년 7,100개에서 13년 8,400개, 14년 1만2,300개, 15년 1만4,900개로 급증하고 있습니다. 오피스 공실률의 경우 더욱 심각한데, 2013년 1분기 8.5%에서 올해 2분기 13.4%로 증가했고, 대전과 울산, 강원, 충북, 전북 등은 20%가 넘었습니다.

손정락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주택임대관리업 도입, 기업형 임대주택 확대, 간접투자시장 확대 등 중장기 부동산임대업의 기회요인들이 있으나 단기적으로는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임대시장 시황과 여신건전성 등은 아직까지 비교적 양호하나 금리상승, 개인사업자 차주 건전성 등 리스크 요인을 감안해 선제적 관리여부를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