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다율 황석보 변호사, '도산법' 부문 우수변호사로 선정…한국전문기자협회 인증 받아

입력 2017-01-26 15:47  



최근 (사)한국전문기자협회는 경남과 부산의 변호사들로 구성된 법무법인(유)다율 창원분사무소의 황석보 변호사를 `법조-도산법` 부문 우수변호사로 선정하여 인증서를 수여했다.

황석보 변호사는 "그동안 기업의 회생과 파산을 도와 법적 테두리 안에서 보다 많은 이익을 주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앞으로도 기업의 권익보호를 위해 기업회생 및 파산을 위한 법률적인 나침반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기업회생파산 절차에 전문가의 도움 반드시 필요

경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기업회생이나 파산신청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기업회생은 기업의 존속가치가 청산가치보다 크다고 판단될 때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를 부여하는 제도이고, 파산은 회생할 길을 찾기 어려워진 경우 법원의 명령으로 기업 자산을 분배하여 회사 정리를 목적으로 한다.

황석보 변호사는 "회생법인 등 회생채무자기업으로서는 법원의 통제 하에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채권자들에게 기대 이상의 만족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불신과 오해를 줄일 수 있고, 채권자가 회생법인의 협력회사일 경우 법원의 허가를 받아 계속적인 거래를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상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유익한 제도"라고 설명한다.

또한, 법인파산 절차에는 그 업무 진행의 효율성을 위하여 채무자의 도움이 필요할 때도 있고 절차상 신청서 작성부터 전 과정에 걸쳐 업무의 신속함이 중요하며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기 때문에 회계학적 지식을 가진 경험 많은 전문가의 도움이 요구된다.

오랜 이론연구와 풍부한 실무경험으로 대한변호사협회 도산법 전문변호사 등록 2차 갱신

황 변호사는 "회생.파산 등의 이러한 도산 과정과 절차들은 여러 단계에 걸쳐 진행되기 때문에 복잡한 법적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다"면서 "실무팀을 구성하여 장기간 법적조력을 해야 하고, 절차가 복잡하고 비용이 발생하는 관계로 기업회생의 성공이 가능할지 여부를 신청 전에 제대로 파악하고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존의 법인 등 기업회생절차와 달리 기간과 비용, 인가요건 등이 간편한 간이회생제도도 있으므로 변호사와의 사전검토를 하여 요건이 충족될 경우 신속하게 진행하는 절차를 택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황석보 도산법전문변호사는 상업고등학교와 금융기관 근무 경험과 대학원 기업관련법 전공을 바탕으로 15년 이상 도산법 분야에서 쌓아온 이론적 연구와 풍부한 실무경험을 통하여 회생절차신청부터 인가 시까지의 모든 업무뿐 아니라 회생절차를 진행하는 동안 발생하는 여러 법률문제와 인가 후의 사후관리자문에 이르기까지 만족스런 도움을 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제35회 사법시험 합격하고 25기 사법연수원을 수료한 후 창원시에서 개업한 황 변호사는 부산대학교 박사과정(기업 관련 상법 전공)을 수료하였고 5년마다 갱신되는 대한변호사협회 도산법 전문변호사에 등록되어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2015년에는 경남지방변호사회 회장을 역임하여 2년간 경남지방변호사회 300여 회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회생·파산실무연구를 위한 도산법연구회도 발족시켜 회원들과 관련정보와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경제적 파탄에 처하여 개인회생·파산 신청이 필요한 경남도민을 위해 노력
아울러 그는 진해시 등 법률고문변호사, 창원지방법원 개인파산회생 소송구조 담당변호사, 부산고등법원 조정위원 등을 맡았고, 다수 기업들의 기업고문과 회생신청 대리인, 기업파산관재인으로서 활동하고 있다.

독립된 전문법원인 가정법원 유치를 위한 홍보를 하고 있는 황 변호사는 경남도민을 위한 여러 활동도 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경제적약자의 개인회생 및 파산신청부터 선고 시까지의 원활한 절차 진행과 채권들의 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경남변호사회의 개인회생.파산지원변호사단에도 참여하여 도민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한편, (사)한국전문기자협회는 지난해 9월 협회 창립 21주년 기념 및 `제7회 한국전문인 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총 19개 부문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남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한국전문인 22명의 수상자들이 선정되어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