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트럭 영업공간 많아진다…밤도깨비시장 3개소 증편

이근형 기자

입력 2017-05-22 06:00  


서울시가 민관 합동으로 푸드트럭 영업지 확대에 나섭니다.
서울시는 민관합동으로 푸드트럭 활성화 대책회의를 열고 현재의 푸드트럭 225대를 올 연말까지 537대로 늘림과 동시에 2018년 말에는 800대 이상의 푸드트럭 영업공간과 축제행사 참여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이에따라 서울 시민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서울밤도깨비야시장 공간을 2개소 추가 발굴해 오는 2018년까지 총 8개장소에서 252대의 푸드트럭이 영업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입니다.
서울시는 영업할 공간이 없는 푸드트럭들을 서울 시내 특정지역에 한데모아 밤도깨비야시장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기준 누적 방문객수는 331만명에 달합니다. 올해 청계천보행전용거리 등 5개 장소에서 푸드트럭 162대가 영업중이고, 하반기에 1개소, 또 2018년까지 2개소가 추가로 문을 엽니다.
아울러 문화비축기지와 서울식물원 등 신규 개장시설을 중심으로 푸드트럭 영업공간이 확보되고, 서울애니메이션센터와 기술교육원, 남산공원 등 기존 상권과 충돌이 적으면서 최소한의 매출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는 시설도 기존 상권과 소통을 거쳐 적정 운영모델이 조성될 예정입니다.
또 각종 산하기관과 자치구에서 개최하는 축제행사에도 푸드트럭 풀이 운영되며, 서울시 주최 축제나 박람회에는 푸드트럭 존이 의무화됩니다. 여기에는 기존 영업허가를 얻지 못했던 푸드트럭 상인들 역시 합법적 영업기회를 얻어 참여하게 됩니다.
그밖에도 서초구와 마포구청과 함께 서울시는 푸드트럭 시범거리 조성을 진행하고, 성과를 전 자치구와 공유해 확산시킨다는 방침도 내놨습니다.
오는 6월부터 꾸려지는 푸드트럭 상인과 상권분석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실사단은 영업허가 후 매출부진으로 폐업사례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신규 영업 후보공간에 대한 적정성 여부를 자문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주용태 서울시 경제기획관은 "규제개혁 차원의 푸드트럭 합법화가 청년들의 기대 섞인 푸드트럭 창업으로 연결되긴 했으나, 그에 뒤따라야 할 영업공간 제공은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서울밤도깨비야시장 확대, 신규 합법 영업공간 발굴 등을 통해 청년,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새로운 먹거리 문화조성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실현해 나가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