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보이 겟츠 걸> 돋보기 | 배우 김왕근의 묵직한 연기

입력 2017-11-02 10:39   수정 2017-11-02 18:43


단 한 컷에 잡히더라도 향상심을 품고 부단히 연기하는 사람이다. 그가 연기하는 것은 `우리` 혹은 `나`일 수도 있는 우리 사회의 누군가다.










무대와 스크린을 넘나드는 관록 있는 배우 김왕근이 연극 <보이 겟츠 걸>(연출 남인우)로 또 한 번 무대에 선다. 연극 <숨비소리>(2015), <호스피스>(2015), <토일릿 피플>(2016), <리어의 역>(2016)으로 관객들과 마주해온 그는 <광복절 특사>(2002), <혈의 누>(2005), <관상>(2013), <족구왕>(2014), <굿바이 싱글>(2016), <고산자, 대동여지도>(2016) 등 이름을 들으면 단번에 알만한 수많은 영화에도 틈틈이 얼굴을 비추며 대중들과 만나왔다.

올해도 그는 연극 <숨비소리> 재공연으로 7월부터 9월을 빼곡하게 채웠다. 고령화 사회와 노인 문제를 다뤘던, <숨비소리>에 이어 이번에도 다소 묵직한 주제의 작품을 선택했다. 지난 10월 27일부터 `혐오`를 주제로 한 극단 북새통의 프로젝트성 연극 중 첫 번째 작품인 <보이 겟츠 걸>에 출연해 또 한 번 연기의 혼을 터뜨린다. 문형주, 이영석, 전영, 김현균, 남수현, 황아름, 장애실 등 걸쭉한 연기파 연극배우들과 호흡을 맞췄다.

극단 북새통은 여성 문제, 인종 문제 등 최근 한국사회에 떠오른 혐오와 차별에 관한 심도 있는 탐구를 통한 연극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프로젝트의 첫 막을 연 <보이 겟츠 걸>에는 여성을 대상으로 벌어지는 혐오 범죄가 만연한 사회를 표면화시켰다. 워커홀릭인 기자 테레사가 소개팅으로 만난 토니의 구애를 거절하고, 이후 토니에게 스토킹까지 당하는 전개로 이야기는 진행된다. `남성성·여성성`이라는 프레임에 얽힌 관습적인 시각을 예리하고 재치있게 풀어낸 이 스토킹 드라마는 미국 작가 레베카 길먼이 쓴 이야기로 2000년 시카고 굿맨 씨어터에서 초연됐다. `케네디 센터 조지 디바인 상`, `이브닝 스탠다드 어워드 스콧 맥퍼슨 상`을 수상했을 뿐 아니라, 타임즈가 `2000년부터 2010년까지 가장 주목할 만한 희곡`으로 선정한 쟁쟁한 작품이다. 가장 크게 고민해야 할 부분은 작품이 던지는 메시지다. 작가 레베카 길먼은 작품을 통해 좁게는 우리 사회에서 애정과 혼동되는 스토킹, 넓게는 성차별적인 범죄로 이어지는 `남성성·여성성`을 바라보는 왜곡된 시각을 전시한다.

배우 김왕근이 연기한 하워드 시걸은 작품의 주제를 극명하게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하워드 시걸은 주인공 테레사와 12년을 함께 일한 상사이자 동료다. 테레사에게는 신뢰할 수 있는 동료이면서도 `사람을 좋아하면 그럴 수도 있지`라는 인식의 한계를 드러내는 캐릭터로, 프레임에 갇혀 있는 사람의 전형을 보여준다. 어찌 보면 이것은 연극을 보는 `우리` 혹은 `나`의 자화상일 수도 있다. <보이 겟츠 걸>의 드라마터지를 맡은 마정화 씨는 티비텐플러스 취재팀을 통해 "분명히 인식의 한계를 보인다. 그렇지만, 하워드 시걸은 자신의 한계를 받아들이고 경험을 통해 정신적으로 성숙해진다. 이 점이 비현실적인 캐릭터를 만들지만, 그렇기에 누구보다 매력적인 캐릭터다"라며 김왕근 배우가 캐릭터에 똑 맞아떨어지는 열연으로 작품을 탄탄하게 이끌어준 점에 대해 고마움을 전했다.

연극이 의도한 것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는 재미 없는 방식의 감상을 할 필요는 없다. <보이 겟츠 걸>은 다양한 방식으로 해설될 여지를 남기며 관객들에게 생각할 기회를 마련해준다. 오는 11월 5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동숭아트센터 동숭소극장에서 공연된다. (사진=극단 북새통)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