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에게 좋은 ‘춘하추동 잉어즙(잉어곰)’, 갱년기 영양보충에도 도움

입력 2017-11-03 10:43  



평균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중장년층 여성들의 갱년기가 근심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여성 갱년기 시기에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해야 빠른 극복에 도움이 된다. 특히 갱년기에 어떤 음식을 섭취하느냐는 폐경 후 건강과 젊음유지에도 중요하므로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게 공급해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여성 갱년기 증상으로는 피로감과 우울감, 건망증, 수면장애, 안면홍조 등이 있으며 폐경 이후에는 급격한 노화가 나타나 심혈관질환 및 골다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이 시기 입맛이 떨어져 불규칙한 식사나 부족한 영양공급이 나타날 수 있는데, 양질의 영양소를 공급하기 위해 보양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음식이나 보양식, 또는 영양제를 통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야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고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것이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고단백, 고영양 식품군을 꼽을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잉어즙(잉어곰)은 여성에게 특히 좋은 보양식으로 익히 알려져 있다.

잉어즙은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고 소화가 잘되어 임신기간과 출산 후의 보양식품으로 많이 선택되고 있다. 특히 아연과 엽산, 칼륨, 칼슘, 철분, 인 등도 함유하고 있어 임산부뿐만 아니라 평소 빈혈이 있거나 기력회복이 필요한 경우에도 섭취하면 좋다.

민물고기의 왕이라 불리는 잉어는 예로부터 몸을 보신하는 식재료로 사용되어 왔다. 잉어는 주로 뼈와 살을 푹 고아낸 건강즙 형태로 많이 섭취하는데, 근래에는 잉어곰이라 하여 잉어즙을 곰국처럼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 출시되어 있다. 이 잉어곰은 파와 밥을 곁들여 국처럼 섭취할 수 있어 적은 비린내에도 예민한 사람들에게 권장된다.

춘하추동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청풍호 월척 잉어즙은 물 맑은 청풍호에서 나룻배를 타고 그물로 잡아 올린 월척급(65cm이상) 잉어만을 선별해 전통 방식으로 제조한 제품이다. 공중파 방송에 소개된바 있는 이 잉어즙은 내장과 피를 깨끗하게 제거한 잉어를 삶아 1차로 채에 거른 다음 무쇠 가마솥에서 열 두 시간 이상 푹 고아 제조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임산부들에게 자칫 위험할 수 있는 한약재의 첨가 없이 오직 마늘과 생강, 들깨, 메주콩 만으로 맛을 내었으며 합성보존료와 방부제, 색소 등을 첨가하지 않아 안심하여 섭취할 수 있다.

관계자는 "청풍호 잉어로 제조한 잉어즙은 30년 전통의 방식으로 제조해 안전하고 맛이 깔끔한 것이 특징"이라 하며, "잉어는 영양소 공급이 중요한 임산부와 갱년기 여성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그 밖에 허약체질이거나 노인 건강, 성장기 청소년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잉어는 같은 국내산이라 하더라도 고여있는 물이나 양식장에서 잡은 잉어보다 수심이 깊고 흐르는 강물에서 활동한 잉어를 사용하는 것이 품질에 좋다. 힘 좋고 유연한 월척 잉어일수록 살이 탄탄하고 불필요한 지방이 적어 맛과 영양소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고정호  기자

 jhkoh@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