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에도 의사 직업 '유망'…산부인과는 '글쎄'

입력 2017-04-24 12:00  

4차 산업혁명에도 의사 직업 '유망'…산부인과는 '글쎄'

한국고용정보원, '2017 한국직업전망'

(세종=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 4차 산업혁명시대가 오더라도 의사 직업은 유망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우리나라 대표 직업 195개 10년간(2016∼2025년) 일자리 전망과 그 요인을 수록한 '2017 한국직업전망'을 24일 발간했다.

한국직업전망은 1999년부터 격년으로 발행되고 있다.




우선 고령화와 의료·복지 지원 확대 등의 수혜로 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물리·작업치료사, 응급구조사,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간병인 등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산부인과 의사는 저출산 탓에, 영상의학과 의사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활용 확산 영향으로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교사도 저출산과 학령인구 감소로, 작물재배종사자와 어업종사자는 농어촌인구 고령화와 청년층의 이농 영향으로 각각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핀테크, 로보어드바이저, 인터넷전문은행의 확산 탓에 단순사무원(출납창구사무원 등)은 물론 증권·외환딜러 등 전문직 일자리도 줄어들 전망이다.

생산설비의 기계화·자동화와 산업용 로봇·3D(Dimensions) 프린팅 기술의 확산 영향으로 주조원, 단조원, 판금원·제관원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기술직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사물인터넷 제품, 웨어러블 디바이스, 자율주행차, 가상현실, 모바일 등 신산업에서 기술·제품 개발·서비스를 담당하는 정보기술(IT)직종과 관련 기술직, 전문가의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 규모 성장과 글로벌화로 경영환경이 복잡해지면서 경영·진단전문가(경영컨설턴트), 관세사, 손해사정사, 행사기획자 등 사업서비스 전문가의 고용 전망도 밝다.

국민 안전이 관심사로 부상하면서 경찰관, 소방관, 경호원 등 안전을 책임지는 일자리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2017 한국직업전망은 청소년·구직자가 직업·진로를 탐색하고, 진로상담교사·취업상담원이 상담해줄 때 활용될 수 있다.

취업포털 워크넷(www.work.go.kr) 직업정보에서 PDF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다. 책자는 4월 중 전국 고교, 공공도서관·고용센터 등에 배포된다.

김동규 고용정보원 미래직업연구팀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직업 간 희비가 엇갈릴 것"이라며 "그러나 변화하는 기술과 환경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면 직업세계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생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hunj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