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정원 경기가든 '윤곽'...안산 부동산 후끈

입력 2017-06-24 11:04  

지난 22일 세계정원 경기가든 기본계획 중간보고 개최
전국 최대규모 생태공원으로 그랑시티자이 등 인근 부동산 수혜 기대



최근 안산 일대 대규모 생태공원 `세계정원 경기가든(가칭)` 개발이 윤곽을 드러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에코밸트 조성이 가시화되자 안산 부동산 시장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에서는 순천만 국가정원 등의 사례에서 볼 때 지역가치가 한 단계 올라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 22일 `(가칭)세계정원 경기가든 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지난 2월 용역 착수 후 4개월여 만이다. 도는 이날 구상(안) 발표를 통해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등 전 세계 대륙별 특성을 살린 정원을 조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하는 내용의 `(가칭) 세계정원 경기가든`의 대략적인 청사진이 나왔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유럽`은 정형식 정원+레스토랑, `아프리카`는 정원+자연환경놀이터, `남아메리카`는 정원+커피전문점, `아시아`는 정원+다문화갤러리로 꾸미는 등 각 대륙의 특징과 분위기에 어울리는 컨텐츠와 결합함으로써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상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정원산업진흥을 위한 플랫폼인 `가든마켓`과 `정원지원센터`를 만들어 휴식공간을 넘어 정원문화산업의 특화지역으로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용역은 `(가칭)세계정원 경기가든` 조성사업의 `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올해 2월부터 10월까지 약 8개월에 걸쳐 수행하고 있다. 2019년 본격 착공에 들어가 2021년 내 완공되면 인근 안산갈대습지공원(약 40만㎡)과 비봉습지공원(약 47만㎡)을 합해 이전까지 최대급 규모였던 순천만 국가정원(111만㎡)를 넘어서는 132만㎡ 규모의 국내 최대 생태공원이 조성되는 셈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세계정원 경기가든 조성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이번 발표로 인해 안산의 분양시장은 이미 들썩이고 있다. 현재 계획 부지 인근으로 GS건설이 선보인 2차는 이번 개발 계획의 최대 수혜단지로 주목 받으면서 주택수요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정식 오픈 3일간에만 5만4000여명의 인파가 몰린 이 단지는 최고 102.5대 1로 안산 역대 최고 경쟁률을 갱신했으며, 21일부터 진행된 정당계약 기간에도 높은 초기계약률을 보이며 조기 완판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현장측에 따르면 전용면적 59㎡와 74㎡, 101㎡, 115㎡ 등 대다수 평형은 부적격 등으로 인한 미계약 세대가 적어 일부 예비당첨자에게는 기회가 돌아가지 않고 계약이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세계정원 경기가든 조망이 가장 우수한 115㎡는 부적격 등으로 3세대만 남고 펜트하우스 12가구는 정당계약 기간에 모두 100% 분양완료 되었다. 펜트하우스는 9억원 초과로 중도금 대출이 되지 않음에도 정당계약기간 동안 분양이 완료되었다

이 외에도 이번 발표로 세계정원 경기가든 조망이 가능한 단지 내 고층뿐만이 아니라 저층도 반응이 뜨겁다는 것이 인근 부동산 관계자의 설명이다.

정명기 GS건설 분양소장은 "그랑시티자이가 들어서는 계획부지가 이번 세계정원 경기가든 예정부지와 가까운데다 미니신도시급으로 조성된다는 점에서 최대 수혜지역으로 꼽히고 있는 상황"이라며 "상업과 문화 등이 공존하는 복합단지로 조성되는 만큼 세계정원을 찾는 방문객들과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 주변의 발전 속도가 달라질 것"으로 기대했다.

경기도는 또한 이 세계정원 경기가든이 인구 밀집도가 더 높은 수도권에 자리잡고 있어 더 많은 관광객들이 몰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경기도는 세계정원 경기가든 계획을 발표하면서 연간 500만명이 찾는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른 주변의 인프라 확충 및 경제 유발효과 등이 기대되는 부분이다.

이미 선례도 있다. 실제로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연구에 따르면, 2013년 4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된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는 약 1조 3887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1997억 원의 소득유발효과, 5270억 원의 부가가치효과, 1만3054명의 고용유발효과를 창출한 것으로 분석됐다. 제대로 만든 생태공원이 가지는 효과가 높은 것이다. 특히 지역의 이미지 자체를 한단계 더 끌어올렸다는 것까지 고려하면 무형적인 가치까지 높인 셈이다.

단순히 지역 가치를 올리는 것뿐만 아니라 부동산 가격을 끌어올리기도 한다. 실제로 대규모 공원 조성과 함께 분양한 아파트의 경우 분양권에 웃돈도 두둑히 붙어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경기도 광명시 광명역세권개발지구에 위치한 `광명역파크자이2차`(2018년 12월 입주 예정) 전용면적 84㎡A(32층) 주택형은 이달(6월) 분양가(5억원) 보다 6000만원 가량 오른 5억6069만원에 거래 됐다. 이 주택형은 전 가구가 단지 앞 축구장 약 20배 면적에 해당하는 총면적 18만㎡ 규모의 새물공원 조망이 가능하다.

한 부동산 중개업소 관계자는 "경기도가 추진하는 세계정원 경기가든의 개발이 순항하고 이를 찾는 관광객들이 늘어난다면 현재 계획돼 있는 신안산선의 역사 위치의 결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대규모 앵커시설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면서 주변 유동인구의 유발 등 지역가치를 증대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