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전기료 인하로 8월 물가 0.4%p 하락 효과"

입력 2016-08-28 06:37  

환율·유가 하락에 전기료까지…물가목표 2% 조기달성 난망

정부의 여름철 전기요금 한시 인하 조치가 8월소비자물가를 0.4%포인트 낮추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인하가 '전기료 폭탄'을 걱정하는 소비자들의 기대에는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물가를 2%까지 끌어올려야 하는 한국은행에는 비상이 걸리는 요인이다.

한국은행 고위관계자는 28일 "이번 전기요금 한시인하의 효과를 분석해 본 결과8월 소비자물가를 0.4%포인트 하락시키는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내달 초 발표될 8월 소비자물가가 작년 동기 대비 1% 상승한 것으로 발표된다고가정할 경우 전기료 한시 인하 조치가 없었다면 실제론 상승률이 1.4%에 달했을 것이란 얘기다.

앞서 정부는 올 7∼9월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제 체제를 한시 개편해 가계의 전기요금 부담을 완화해주기로 했다.

6단계인 가정용 누진제 체계에서 구간의 폭을 50㎾h씩 높이는 방식이다.

1단계의 경우 100㎾h 이하에서 150㎾h 이하로, 2단계는 101~200㎾h에서 151~250㎾h 등으로 일제히 상향 조정한다.

이 경우 한 달에 220㎾h를 쓰는 가정의 경우 현재는 3단계 요금(㎾he당 187.9원)이 적용되지만 올 7~9월에는 2단계 요금(125.9원)으로 낮아진다.

이번 한시적 누진제 개편으로 전기를 사용하고 있는 2천200만 가구가 평균 19.4%의 요금 인하 혜택을 보게 된다.

7월 요금에도 소급 적용된다.

이로 인해 소비자물가도 상당 부분 떨어지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한은이 지난 19일 발표한 7월 생산자물가를 보면 가정용 전기요금 한시 인하 영향으로 전력·가스·수도요금이 2.0% 하락했다.

생산자물가는 국내 생산자가 시장에 공급하는 상품, 서비스의 가격으로 시차를두고 소비자물가에 반영된다.

물가가 떨어지면 소비자들에겐 보탬이 되지만, 물가 하락은 경기 회복 지연과디플레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올 상반기(1∼6월) 소비자물가는 작년 동기보다 0.9% 오르는 데 그쳤다.

올 2월부터 4월까지 석 달간 1%대의 상승률을 기록했지만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간은 0%대에 머물렀다.

특히 지난 7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작년 같은 달보다 0.7% 오르는 데 그쳐 작년 9월(0.6%) 이후 10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한은이 올해부터 2018년까지 3년간 달성할 중기 물가안정 목표는 연 2%인데 최근 실제 물가는 목표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어서 고민이 커지고 있다.

더구나 최근 경기가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는 데다 원/달러 환율 하락으로 인한 수입물가 하락, 낮은 국제유가 등 물가 하락 요인이 산적해 있어 단기간 내에 물가가 오르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은은 올 하반기 유가 하락의 기저효과가 사라지면 물가가 점차 상승할 것으로예상하고 있다.

한은 전망에 따르면 올해 말에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대 중반으로 높아지고 내년 상반기에는 2.0% 수준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단 올해 말까지는 물가가 큰 폭으로 반등하기 어려워 보여 오는 10월께 한은 총재가 또다시 물가목표 달성 실패를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열게 될 수도 있다.

한은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개월 연속 물가안정목표에서 ±0.5%포인트(p) 이상 벗어나면 총재가 기자회견을 통해 목표달성 실패의 원인과 전망을 밝히기로 했고지난 7월 14일 첫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후에도 물가가 목표보다 0.5%포인트 이상 높거나 낮은 상황이 지속되면 3개월마다 이를 설명해야 한다 hoonkim@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