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N]① 韓통신기술 세계 1위‥중심에 ETRI

지수희 기자

입력 2014-04-15 16:53   수정 2014-04-15 17:08

<앵커>
해외에서 느린 인터넷속도 때문에 한국의 우수한 통신기술을 새삼 실감하신 적이 많으실 겁니다.

지하철에서 휴대폰이 터지는 나라도 많지 않은데요.

한국이 통신 강국이 되는데는 정보통신기술 연구자들의 노력이 바탕이 됐습니다.

지수희기자입니다.


<기자>

휴대폰 강국의 초석이 된 디지털 이동통신시스템 CDMA.

내 손안의 TV를 실현시킨 `지상파 DMB`

휴대인터넷 `와이브로`에서 4세대 이동통신시스템 `LTE-A`까지.

한국 통신기술의 발전에는 국내 연구기관의 표준기술이 있었습니다.

미래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지난 76년 설립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올해 미국의 유수의 대학을 제치고 미국 특허 종합평가에서 3년연속 1위를 차지하는 등 국내 ICT 기술을 선도했습니다.

<인터뷰> 김우현 ETRI 지식재산경영부장
"지난해 883건 세계 1등 특허에는 통신기술이 37%정도 포함돼 있습니다. 4세대 이동통신, LTE, LTE-A, 와이브로 기술들이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표준특허는 한건당 약1천만불정도 경제적 가치를 갖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다보니 ETRI는 디지털이동통신기술인 CDMA기술로 지난 2012년 기준 54조3923억원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했고, 4세대 이동통신 기술료도 13조944억원을 기록하는 등 기술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ETRI는 3세대와 4세대 통신기술뿐 아니라 5세대 이동통신분야에서도 한국이 기술 표준을 이끌 수 있도록 SK텔레콤을 비롯해 KTLGU플러스 등 주요 통신사와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스탠딩> 지수희 기자 shji6027@wowtv.co.kr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통신기술이 발달할수록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보안관련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ETRI는 올해 와이파이 보안문제를 해결한 국가공공망 솔루션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이 완성되면 향후 해킹 위험 없이 언제 어디서나 국가기관전산망에 접속해 정보전달과 유통이 가능하고, 더 나아가서는 민간에 기술이 이전 돼, 안전한 유 무선프리미엄서비스가 산업 전반에 활용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막대한 시장이 열릴 것으로 보이는 사물인터넷 분야에서도 와이파이 솔루션 개발은 중요한 축이 될 전망입니다.

<인터뷰> 박종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공학박사
"사물인터넷 연결과 관련된 안전한 IOT기술들 세이프티가 보장돼야 합니다. 차를 타고다니는데 인터넷 해킹을 해서 차의 방향성을 조정할 수 있는 위험도 있습니다. 지금 와이파이는 싸고 안전하게 접속할 수 있지만 와이파이가 향후에는 신뢰성 있어야 하기 때문에안전한 와이파이 솔루션 개발에 대한 이슈도 부각될 것입니다."

ETRI는 앞으로도 `발명 등급제`를 통해 등급별로 특허를 관리하고 연구자들의 연구방향을 잡아주는 `특허 코디제도`를 통해 질적특허 향상에 힘쓴다는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지수희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