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세탁기 파손' 조성진 LG전자 사장 출국 금지

임원식 기자

입력 2014-12-21 16:07   수정 2014-12-21 16:09


- 검찰 "수 차례 조사 불응"…LG전자 "CES 이후 조사연기 요청해와"

- LG전자, 삼성전자 상대 `증거조작·명예훼손` 맞고소


삼성전자 세탁기를 고의로 파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LG전자 조성진 사장에 대해 검찰이 출국금지 명령을 내렸습니다.


▲ 조성진 LG전자 홈어플라이언스(HA)사업부 사장

서울중앙지검 형사4부는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세계가전전시회(IFA) 기간 중 독일 현지 매장에서 삼성전자 세탁기 여러 대를 고의로 파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조 사장을 출국금지하고 조만간 소환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검찰은 체포영장 청구에 대한 구체적인 방침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지난 10월 검찰은 삼성 세탁기 고의 파손 의혹과 관련해 삼성전자 생활가전부 임직원들을 고소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한 데 이어 지난 2일까지 LG전자 임원 4명을 피의자와 참고인 자격으로 차례로 불러 조사했습니다.

그러나 의혹의 중심인물인 조성진 LG전자 사장이 수 차례 이상 조사에 불응하자 결국 검찰이 조 사장에게 출국금지라는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에 LG전자 관계자는 "연말을 맞아 조 사장이 정기인사와 조직개편, 글로벌 전략회의 참석 등으로 바빠 조사에 응하기 어려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내년 1월 6일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가전박람회(CES) 준비로도 바빴다"며 "가전박람회가 끝나면 언제라도 출석할테니 검찰에 조사일정을 조정해 달라고 요청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조 사장에 대한 검찰의 출금금지 조치에 대해 삼성전자는 "검찰에 수사를 맡긴 이상 현재로선 상황을 지켜볼 뿐"이라며 말을 아꼈습니다.

지난 9월 삼성전자는 독일 베를린 시내 가전매장인 자툰 슈티글리츠에서 조 사장을 비롯한 LG전자 임직원들이 자사 세탁기를 하자가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일부러 망가뜨렸다고 주장하며 서울중앙지검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이에 당시 LG전자는 통상적인 제품 테스트인 데다 파손된 세탁기 값도 물었다며 삼성 세탁기의 문이 유독 약한 건데 오히려 자사 임직원을 깎아내린다고 반발했습니다.

한편 LG전자는 `세탁기 고의파손 논란`이 조성진 사장 출국금지로까지 번지자 지난 12일 삼성전자 임직원을 증거 위조와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맞고소했다고 뒤늦게 밝혔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