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권 자주 바뀌고"…'좀비기업'엔 이런 특징 있었다

입력 2015-10-09 06:11  

한국기업평가, 부도·워크아웃 기업 등 73곳 사례 분석

경영권이 자주 바뀌고, 외부차입으로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하고, 계열사가 부실해지고, 장기간 판매 부진을 겪고… 독자적인 생존 능력을 잃고 저금리와 정책금융 덕에 겨우 연명하는 부실기업을이르는 말이 '좀비기업'이다.

이런 기업에 대한 과감한 구조조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부실기업의 특징과 징후에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신용평가회사인 한국기업평가[034950]는 2005년부터 10년간 부도를 냈거나 기업회생절차, 워크아웃을 신청했던 73개 기업 사례를 분석해 부실발생 원인별 유형을분류하고 부실 징후와 특징을 도출했다고 9일 밝혔다.

그 결과 기업 부실의 원인이 크게 경영관리 리스크, 무리한 사업확장, 연쇄부도, 판매부진 등 4가지 유형으로 나왔다고 한다.

◇ 경영관리 리스크 = 조직이 안정되지 못하고 경영진이나 대주주에 대한 의존도가 큰 중소기업에서 주로 나타나는 유형이다.

전체 분석대상 73개사 중 11개사가 이 유형에 해당됐는데 모두 중소기업이었다.

경영권이 바뀌고 분식회계나 횡령 등 관리 위험이 부각되면서 실적 부진→신규사업 투자확대→자금 부족→부실로 이어지는 양상이다. 이 사이클을 몇 년간 반복하는 과정을 거치다가 부실이 발생하기도 한다.

최초 경영권 변동부터 부실 발생까지 평균 5년이 걸렸다.

◇ 무리한 사업확장 = 사업다각화나 설비 증설 등의 투자를 진행하는 과정에서재원을 외부차입에 의존했지만 투자성과가 부진해 부실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전체 분석대상 중 15개사가 이 유형으로 분류됐는데 중소기업이 10개로 대기업보다 많았다.

투자가 대규모로 이뤄졌다가 실적이 나빠지면 회사에 치명적 타격을 주기 때문에 부실 발생까지 걸리는 기간이 평균 3년 내외로 비교적 짧았다.

◇ 연쇄 부도 = 주요 거래처나 계열사의 부실이 전이되는 유형이다.

중소기업보다는 대기업에서 많이 나타났다. 금호, STX[011810], 동양[001520]그룹 계열사들의 동반 부실화가 두드러졌던 2009년과 2013년에 주로 발생했다.

전체 분석대상 중 중소기업 4곳을 포함해 14개사가 이 유형에 해당됐는데 부실발생 과정이 매우 짧은 특징을 보였다.

◇ 판매부진 = 영업환경이 나빠져 제품 판매가 줄고 이로 인해 자금 사정이 악화돼 부실로 이어지는 전통적인 부실의 경로를 밟는 유형이다.

전체 분석대상기업 73개사 중 33개가 여기에 해당돼 가장 많았고 상대적으로 대기업의 비중이 중소기업보다 컸다.

업종은 건설, 정보기술(IT), 제지, 조선, 해운 등 다양했지만 건설과 IT산업의비중이 상대적으로 컸다.

hoonkim@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