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중징계에 금융권 대책마련 '진땀'

입력 2014-04-18 15:04  

<앵커>
금융감독원이 김종준 행장의 중징계를 결정하면서 금융권은 불똥이 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면서 대책마련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사고가 발생할 경우 그 책임범위를 확대하는 한편 직원에 대한 윤리교육을 강화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다만 강화된 내부통제가 영업 현장을 위축시킬 것을 우려해 균형있는 방안을 찾는데 진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이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김종준 하나은행장의 징계결정 이후 금융권의 분위기는 더 얼어붙었습니다.

잇따른 사고에 당국이 철퇴를 내리자 남의 일이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최근 금융사고가 발생한 회사들은 앞다퉈 내부통제 강화방안을 내놓으면서 집안단속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KB국민은행 관계자
"향후에 금융사고가 발생한다면 사람에 의한 책임을 묻기로 했다. 본부별로 책임 경영을 강화 하겠다. 본부장도 보직해임이 가능하도록 결정했다"

KB국민은행의 경우 직원의 비위가 발생하면 해당 지점장을 해임하고, 본부장은 최초 1번은 경고에 그치지만 재발할 경우에는 역시 해임시키겠다며 극약처방을 내렸습니다.

NH농협은행도 내부통제가 잘못돼 사고가 발생하면 지점장과 사무소장을 징계하는 등 해당부서장에 대한 책임을 강화합니다.

금융권은 부서 책임자에 대한 징계와 함께 직원개개인에 대한 윤리교육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지점 직원이 법인인감을 사용해 무단으로 대출보증서를 발급한 사건이 터진 한화생명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윤리준법교육을 실시하고 윤리행동지침을 실천할 수 있도록 상시 강조한다는 계획입니다.

도쿄지점을 비롯해 해외지점 부당 대출에 대해서는 은행들이 지점장의 전결권을 축소하는 방안은 내놨습니다.

다만 이미 실행된 대출의 연장에 대해서는 영업위축과 채권부실화를 우려해 전결권 제한이 어려울 수 있다며 내부통제와 영업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인터뷰>시중은행 관계자
"재무재표가 제대로 안된 업체들은 본점에서 심사하면 대출이 연장안될 수 있다. 기존에 이자 잘 내던 업체를 혹시 승인이 안나서 연체가 되면 정상여신이 연체 여신이 될 수 있기때문에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

당국이 `레드 카드`까지 꺼내들면서 금융사들은 사고재발방지에 총력을 다하는 한편 내부통제 강화가 영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기위해 진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지수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