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연합회장 밀실 관치 논란 '점입가경'‥하영구 '굳히기?'

김정필 부장

입력 2014-11-24 11:52  

차기 은행연합회장을 뽑는 이사회가 오늘(24일) 오후 5시 30분 일련의 일정에 돌입하는 가운데 은행 등 금융권과 은행연합회 내부에 이어 정치권까지 밀실 관치 저지에 동참하며 논란이 일파만파로 확대되는 양상입니다.
이에 따라 오늘 이사회에서 은행연합회장 선출이 힘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하영구 전 씨티은행장이 회장으로 선출이 된다고 하더라도 이후 관치와 사전 내정 논란 등 후폭풍이 불가피 할 전망입니다.
24일 정무위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과 전국금융노조는 방금 전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하영구 전 한국씨티은행장의 은행연합회장 선출 저지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정무위 소속 김기준 의원은 회견에서 “각종 관피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와 당국자가 모여 밀실 관치를 통한 낙하산 인사는 절대 용인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의원은 이어 “이번 은행연합회장 선출에 은행연합회와 회원사들의 의견이 반영된 투명하고도 공정한 선출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절차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24일 오후 은행연합회 이사회 결과를 지켜봐야겠지만 최근 KB금융지주 회장에 도전했다 낙마한 하영구 전 행장이 은행엽합회장에 사실상 내정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이를 둘러싼 잡음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경기고와 서울대를 졸업하며 흔히 말하는 최고 엘리트 코스를 칭하는 `KS` 학연, 정치권과 금융당국, 관료 사회 등 두터운 네트워크를 자랑하는 하영구 전 행장과 관련한 논란은 이번 뿐 만이 아닙니다.
보장된 고액 연봉을 포기하며 씨티은행장직에서 물러나 KB금융지주 회장직에 나섰던 얼마 전에도 마찬가지의 내정설이 불거지며 관치금융, 낙하산, 무늬만 민간 행장일 뿐 사실상 관피아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던 것이 비근한 예입니다.

논란이 한창일 무렵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기자와 만나 하영구 행장 내정설, 당국 지원설 등에 대해 “제가 금융권에서 친분 있는 사람이 (하영구 행장 외에) 어디 한 둘 이겠냐”며 내정설·사전 교감설 등에 대해 일축하기도 했습니다.

하영구 행장의 은행연합회장 내정설에 대해 이사회 구성원들인 은행장들은 “내정됐다고 연락을 받거나 전해들은 바도 없고 연합회장 선출과 관련해 사전에 논의한 적이 없다”는 반응입니다.
한 시중은행장은 기자와 만나 “은행연합회장이 내정됐다는 것은 기사를 보고 알았는 데 은행장들이 사전에 모여 이에 대해 논의하거나 연락 등을 받은 적은 없다”며 “24일 이사회에 가서 어떤 논의들이 나오고 누가 후보로 추천되는 지는 당일에 가봐야 알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은행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예년 같으면 은행연합회장 뽑을 때 단일 후보가 추천되면 우르르 동의 의사를 밝히고 일사천리로 선출한 뒤 만찬에서 상호간 안부도 묻고 금융현안에 대한 이야기 나눈 뒤 끝내고는 했는 데 이번에는 논란이 일고 있어서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연합회장을 선출하는 구성원들인 은행장들이 저마다 내정설과 관련해 “들은 바 없다”고 선을 긋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금융당국이 내정설을 흘리며 관치를 통한, 본인들의 입맛에 맞는 차기 회장 낙점에 입김을 행사하고 있다며 각계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최근 관피아 논란으로 관료출신들의 협회나 유관기관장 진출이 차단되는 분위기인 가운데 그동안 관료출신들이 독식했던 은행연합회장에 관료 출신은 사실상 원천 배제되는 양상입니다.
이런 가운데 금융권과 은행연합회 등에서는 하영구 행장이 KB금융 회장이나 은행연합회장 보다 높은 연봉이 보장된 14년여 동안 몸담던 씨티은행을 떠나 다른 자리로 영전을 모색할 때 부터 정치권, 금융당국과의 사전 교감이 있는 것 아니겠냐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신제윤 차관보가 통화스와프 체결을 책임졌던 상황에서 돌파구가 마땅치 않았던 상황에서 하영구 행장이 연결고리 역할을 하며 통화스와프 체결에 힘을 실어준 바 있어 이와 관련한 일종의 보은이라는 설왕설래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하영구 행장은 현재 은행연합회장 선임과 관련한 설문과 도전 의사 등을 묻는 한국경제TV의 질의에 “자세한 내용은 연합회장 선출 일정이 모두 끝나면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며 끝내 말을 아꼈습니 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기자와 만나 하영구 행장 내정설을 묻는 질문에 “금융권 인사와 관련한 문제인 만큼 말해 줄 수 없다”며 최근 내정설과 각종 논란을 의식한 듯 구체적인 언급을 회피했습니다.

24일 오후 이사회를 앞두고 금융노조 측은 “은행연합회장 선출을 위한 이사회, 총회가 열리지도 않았는데 벌써부터 정부와 금융당국이 밀고 있는 인사가 내정됐다는 소식이 나오는 것 자체가 우리 금융의 후진성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끝까지 저지에 나설 것"임을 밝혔습니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은행연합회나 생보협회, 손보협회 등은 모두 업계의 이해관계, 업계 발전을 위해 회원사들로 구성된 단체임에도 여전히 정부와 금융당국의 입김에 좌지우지 되고 특히 은행연합회의 경우는 여타 협회와 달리 회추위 조차 없이 밀실 논의로 회장이 선출되고 있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최근 관피아 논란으로 관료 출신들의 낙하산이 많이 차단되고는 있지만 또 다른 형태의 관피아, 낙하산, 내정, 민간을 가장한 관피아 등이 반복되는 것을 이번 기회에 끊어야 한다”며 “회원사인 은행장들이 은행의 입장을 반영한, 공정하고 투명한 선출을 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정용실 은행연합회 노조위원장 또한 한국경제TV와의 통화에서 "금융산업 발전을 위해 은행장들께서 진정성 있는 목소리를 내주셨으면 한다“며 ”이전에는 정부의 눈치라던지 그런 부분에 부담을 가질 수 있겠지만 이번 이사회를 통해 금융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은행연합회장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하영구 행장은 정부, 당국과의 사전 교감설 논란 외에 씨티은행장 재직 당시 미국 본사에 조 단위의 용역비 지출, 수천억원대의 고액 배당 등으로 국부유출 논란의 당사자 이기도 합니다.
실적악화, 지점통폐합, 직원 명예퇴직 등 구조조정 등에도 거액의 본사챙기기는 14년여의 정통 뱅커의 경험 이면에 각종 문제점, 논란사항으로 작용하며 씨티은행장 이후의 행보에 발목을 잡는 요인이 되고 있는 셈입니다.
하영구 행장의 은행연합회장 내정과 관련해 국회 정무위, 금융노조 외에 은행연합회 내부 역시 낙하산 밀실 인사 낙점에 반대입장을 밝히고 있고 금융소비자원 등 소비자단체들도 정치권과 당국의 개입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이사회를 앞두고 자율적인 차기 회장 선출을 촉구하고 있는 전국 금융노조가 이사회 구성원들에게 자율인선을 요청하며 서신을 보낸 가운데 단일후보 추천, 이후 만장일치의 동의 절차 등으로 이어져 온 형식적인 회장 선출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됩니다.
한 시중은행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규제산업인 은행이 당국의 눈치를 안볼 수가 없는 것은 다 알지 않느냐”며 “이번에는 상황이 이전같지 않지만 결국 누군가는 총대를 메야하는 데 그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차기 은행연합회장의 자율적인 선출에 한계가 있음을 토로했습니다.
이처럼 차기 은행연합회장 선출을 앞두고 은행 등 금융권과 정치권, 소비자단체 등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하영구 전 씨티은행장이 KB금융지주 회장직 도전 때 논란 이후 또 한번 논란을 거치며 은행연합회장으로 선출될 수 있을 지 금융권의 시선이 오후 5시30분 은행연합회 이사회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한편 은행 등 금융권 안팎에서는 그동안 손보협회나 생보협회 등에 비해 회원사들의 입장이나 애로사항을 대변하는 데 소홀했던 은행연합회와 구성원들인 은행들, 이를 대표하는 은행장들이 은행 발전을 위해 제대로 된 후보추천과 검증, 정관 수정 등에 나서야 한다며 자정노력과 시스템 구축 마련이 시급하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오후에 열리는 은행연합회 이사회는 10곳의 은행장들과 은행연합회장, 은행연합회 부회장 등 모두 12명으로 구성되며 이전 관례를 볼 때 단독후보가 추천될 경우 총회는 만장일치로 회장을 추대하는 수순을 밟습니다.
현재 내정설이 전해지고 있는 하영구 전 씨티은행장과 이종휘 미소금융재단 이사장, 조준희 전 기업은행장 등 주요 은행장 출신 인사들이 후보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