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공시이율 2%대 '초읽기'…고객 '울상'

홍헌표 기자

입력 2015-04-17 16:29  

<앵커>
초저금리 시대에 접어들면서 예·적금 금리 뿐만 아니라 보험사의 공시이율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어느새 2%대에 근접해 은행보다는 보험사 금리가 높다는 말이 무색해졌습니다.

홍헌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보험사의 공시이율이 어느새 2%대에 근접했습니다.

공시이율은 보험사가 보험가입자에게 지급하는 일종의 이자인데, 연금이나 저축성보험 등 각종 상품에 변동금리형태로 적용됩니다.

공시이율이 하락하면 그만큼 고객이 나중에 받는 보험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번 달 공시된 국내 보험사의 공시이율은 LIG손해보험의 연금저축상품이 3.1%까지 떨어졌고, 교보생명도 전달보다 0.09%포인트 하락한 3.12%를 기록했습니다.

공시이율 2%대 진입이 초읽기에 들어간 모습입니다.

삼성생명한화생명, 삼성화재 등 대형 보험사들도 연금이나 저축성, 보장성보험 모두 3% 초반까지 하락했습니다.

불과 3년 전만 해도 5%대 상품이 대부분이었지만 현재는 3%중반대 상품을 찾기도 어렵습니다.

공시이율 산출에는 기준금리와 국공채 금리 등이 반영되기 때문에 기준금리가 사상 최저인 1.75%까지 낮아지자 공시이율도 함께 추락하는 것입니다.

공시이율은 기준금리 변동이 2~3개월 후에 반영되기 때문에 이르면 상반기 중에 사상 처음으로 2%대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험사 상품은 은행 예·적금보다는 이율이 높지만 납입 후에도 통상 5~10년 간 거치를 해둬야한다는 점도 부담입니다.

하지만 고객들이 무턱대고 현재의 수익률을 보고 투자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전문가들은 보험사 상품에는 최저보증이율이 존재해 이 이율이 높은 상품을 찾아볼 필요도 있다고 조언합니다.

<인터뷰> 금융권 관계자
"보험은 최저보증이율이 있고 공시이율로 계속 부리를 해주기 때문에 노후자금을 설계하는데 안정적인 기능이 있다. 펀드는 수익률이 높긴하지만 앞으로 경제상황에 따라 원리금 보장이 안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고객의 투자성향에 따라서 선택해야한다"

초저금리 시대가 계속되면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 보험상품을 선택한 고객들의 이마에 주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홍헌표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