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가계 구조조정이 기업 구조조정보다 어려워"(종합3보)

입력 2015-05-26 15:23  

<<한국은행이 간담회 후에 내놓은 보도자료 내용을 반영해 기사를 재구성합니다.>>한은 경제동향간담회…"가계부채, 거시경제 리스크로 전이 가능성"이주열 총재 "옐런 '금리인상 시사'에 시장 모니터링 강화"

한국은행에서 26일 열린 이주열 한은 총재와의경제동향 간담회에서 전문가들은 기업보다 부실가계의 구조조정이 더 어렵다며 가계부채가 우리 경제에 미칠 위험을 우려했다.

한은은 이날 간담회 결과를 담은 보도자료를 통해 "참석자들이 가계부채와 관련해 부실 가계의 구조조정이 기업 구조조정보다 어렵다는 점에 공감했다"고 전했다.

한은은 이어 "참석자들은 또 급증하는 가계부채가 거시경제 리스크로 전이할 가능성을 고려해 가계부채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고 밝혔다.

이 총재와 전문가들이 이런 인식을 함께한 것은 연내에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발 금리인상 여파에 가계 부문이 가장 취약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보여주목된다.

실제로 참석자들은 재닛 옐린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연내 금리 인상 시사 발언과 관련해서는 대외 여건의 불확실성이 우리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이 있는 만큼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 총재는 이날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미국의 금리인상 신호와 관련해 시장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국제금융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밝혔다.

옐런 의장은 지난 22일(미국 현지시간) 한 지역 상공회의소 연설에서 "올해 안어느 시점에는 연방기금금리 목표치를 높이기 위한 초기 조치에 나서고 통화정책의정상화 절차를 시작하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수의 전문가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시기를 올 9월로 예상하는 상황에서 옐런 의장의 이런 발언은 미국의 연내 금리 인상을 사실상 기정사실화했다는 평가가나온다.

옐런 발언에 달러화 가치는 오르고 뉴욕 주가와 국제 금값이 하락하는 등 국제금융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했다.

이 총재는 앞서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꼭 한국의 인상으로 이어져야 하는지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밝혔지만 이날 발언을 통해서는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진 만큼 추이를 주의 깊게 지켜보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한편 이 총재는 이날 간담회에서 "5월 수출도 20일까지 지표를 보니 4월과 비슷한 감소세가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며 수출 부진이 이어질 것을 우려했다.

이 총재는 "수출 부진은 저유가 영향도 있지만 글로벌 교역의 회복 자체가 부진한 데 따른 영향이 크다"며 "수출부진은 한국만의 현상이 아니고 대다수 국가에서나타나는 공통된 현상이어서 우리가 특히 부진하다고 할 수는 없다"고 진단했다.

다만 이 총재는 "주요 선진국의 수출의존도(명목 국내총생산 대비 수출금액 기준)가 10%대인 반면 한국의 수출의존도는 40%대"라며 "수출의존도가 크다 보니 수출부진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수출부진은 중국의 성장 둔화, 엔화 약세 등 단기간에 쉽게 해소될수 없는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어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현 경기에 대해서는 "4월 전망 때 내놨듯이 내수는 완만하지만 개선조짐을 보이고 수출은 부진하다"며 "우리가 본 성장경로상에서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이라고진단했다.

이 총재는 "새로 입수되는 지표들이 성장전망에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평가하고또 그것들이 성장이나 물가부담, 가계부채의 리스크에 어느 정도 영향 주는지를 종합적으로 보면서 (통화정책을) 판단하겠다는 것이 금융통화위원회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입수되는 데이터로 판단(Data Dependence Policy)'하거나 '회의 때마다 적절히 판단(Meeting by meeting basis)'하는 것이필요하다는 옐런 의장의 발언을 인용하기도 했다.

소비회복과 관련해서는 "오늘 발표한 소비자심리지수를 보니 소폭이기는 하지만조금 개선되는 모습이 나타나서 다행"이라며 "어제 나들이객이 많았다는 뉴스를 보며 소비 증대로 이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p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