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총선, '북한' 때문에 '날개 단' 아베...반발하는 '北'

입력 2017-10-23 09:15  

일본 아베, 총선서 또 압승…`전쟁가능국가` 개헌 속도낸다
일본총선이 아베의 어깨에 날개를 달았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2일 실시된 총선거에서 압승한 것.

일본총선은 사실상 일본을 전쟁이 가능한 국가로 탈바꿈 시키는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주변국의 우려가 높다.

아베 총리는 2012년 12월 총선, 2014년 12월 총선, 2013·2016년 7월 참의원 선거에 이어 2012년 9월 당 총재에 취임한 뒤 실시된 전국 단위 선거에서 5연승하면서 `선거에 강한 아베`의 면모를 재과시했다.

이날 오후 11시 35분 중간 개표 결과 아베 총리가 총재로 있는 자민당은 당선자가 확정된 390석 가운데 250석을 차지해 단독 과반수를 확보했다.

공명당의 27석과 합치면 연립여당이 277석으로 국회 상임위에서 의안을 처리할 수 있는 절대안정다수의석(261석)을 이미 확보했다.

이에 따라 양당은 개헌 발의에 필요한 3분의 2 의석인 310석을 확보했다.

결국 아베 총리의 정국 장악력은 한층 공고화하며, 그가 정치적 사명으로 제시해 온 `전쟁가능한 국가`로의 개헌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번 일본 총선은 자신과 부인 아키에(昭惠) 여사의 사학스캔들로 지지율이 폭락하며 위기에 처했던 아베 총리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따른 보수층 결집을 계기로 지난달 중의원을 해산함에 따라 실시됐다.

아베 총리와 자민당은 당초 국회 해산 및 총선 실시 명목으로 내세웠던 소비세 인상에 따른 재원 배분 문제보다는 북한의 위협을 강조하는 선거전략으로 일관했다.

반면, 선거전 초반 `희망의 당`으로 결집 움직임을 보이던 야권은 고이케 지사가 민진당 의원에 대한 선별공천 방침을 공개적으로 천명하면서 후보 단일화에 실패해 아베 총리에게 장기집권의 길을 열어주게 됐다.

아베 총리는 이번 일본 총선 압승으로 `사학스캔들`의 충격에서 벗어나 정국의 주도권을 다시 장악하는 것은 물론 개헌 작업에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내년 9월 예정된 차기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

그가 내년 총재 선거에서도 승리하면 2012년 12월 이후 3차례 9년 총재를 맡게 되면서 최장수 총리 기록도 갈아치우게 된다. 일본에서는 관례상 집권당 총재가 총리를 맡게 된다

아베 총리는 NHK와의 인터뷰에서 "개헌은 여당의 발의만으로 되는 게 아니라 국민투표를 거쳐야 하는 만큼 국민의 이해가 중요하다"며 "개헌안에 대해 가능한 많은 분의 이해를 얻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이케 지사는 이번 일본 총선 과정을 통해 선거 기획력 및 전략의 한계를 보여주면서 도쿄에서의 `고이케 돌풍`의 전국 확산의 꿈을 접을 수밖에 없게 됐다.

반면 입헌민주당 창당을 이끈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대표는 짧은 선거 기간 원내 1, 2당의 입지를 구축함으로써 향후 정국에서 위상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北 "日, 국회해산 우리와 억지로 연결…경거망동 말아야"
`일본 아베 총선압승` 보도 뒤 아태평화위 대변인 담화 발표

한편 북한 노동당 외곽기구인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는 22일 "일본 반동들은 주체의 핵강국, 세계적인 강국으로 거연히 솟아오른 우리 공화국의 전략적 지위를 똑바로 알고 함부로 날뛰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북한 아태평화위는 이날 밤 `일본 당국은 전체 조선민족의 대일적개심을 똑바로 알고 경거망동하지 말아야 한다`는 제목의 대변인 담화를 통해 일본이 `북핵 위협`을 빌미로 중의원을 해산했다고 비난하면서 이같이 경고했다.

아태평화위 담화는 이날 실시된 일본 총선거 결과에 대한 직접 반응은 담지 않았지만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이끄는 자민당이 중간개표 결과 선거에서 단독과반을 확보하는 등 압승했다는 보도가 나온 뒤에 나왔다.

아태평화위는 담화에서 "일본 당국이 저들의 열악한 정권 운영 능력으로 하여 초래된 국난이 마치도 북핵 위협으로부터 산생된 것처럼 여론을 몰아가면서 `위기 타개의 구심점`은 저들밖에 없다고 분별을 잃고 놀아대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저들의 국회 해산 조치를 우리와 억지로 연결시키고 있는 일본 반동들의 검은 속심은 불 보듯 명백하다"라며 "그것은 미국이 몰아오는 핵전쟁 불구름의 연막 속에서 재집권의 야욕을 채우고, 나아가서 조선반도 재침의 포석을 닦아 `대동아공영권`의 옛꿈을 실현해보려는 일본식 간특성과 교활성의 집중적 발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본 반동들의 행태는 국가 핵무력 완성의 종착점에 다다르고 있는 우리 공화국의 위력에 질겁한 자들의 단말마적 발악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아태평화위는 이어 "일본이 미국을 등에 업고 재침준비에 최종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것이 명백해진 이상 우리도 부득불 그에 맞는 강경한 자위적 조치를 행사할 권리가 있다"면서 "만일 섬나라에 멸적의 불소나기가 쏟아져 내려 상상할 수 없는 파국적 재앙이 빚어지는 경우 일본은 미국의 반공화국 압살 책동의 돌격대로 발 벗고 나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평화를 파괴해온 범죄의 대가가 얼마나 참혹한가를 통절히 느끼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일본 총선 이미지 = 연합뉴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