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IS대원, "한국인 IS 대원 사실 여부는 확인이 안 된다"…진실은?

입력 2014-12-18 20:31  


한국인 IS대원

이슬람 무장 단체 이슬람 국가(IS)의 테러 행위의 확산으로 전 세계가 두려움에 잠긴 가운데 미국의 저명 싱크탱크 소속 중동 전문가가 "IS에 합류한 한국인"이라며 두건 쓴 동양인 남자 사진을 자신의 SNS에 올려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의 싱크탱크 부르킹스연구소의 부설기관인 도하센터 찰스 리스터 방문연구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아부 사이프'(Abu Seif)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한국인(Korean) IS 전사"라는 설명과 함께 한 남성의 사진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 속 남성은 20대 정도로 추정되며 햇볕에 그을린 얼굴에 두건을 쓰고 AK-47 소총을 든 채 말에 올라타고 있으며 아랍어로 '아부'는 아버지, '사이프'는 칼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한국인 IS대원 추정 사진의 진위 여부에 대해 궁금해 하는 트위터리안들과 출처를 묻는 한국 언론사에게 리스터는 아무런 답변을 달지 않고 있으며 또 사진의 출처나 촬영 장소 등, 사진 속 남성이 한국인이라는 것을 뒷받침 할만한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

그러나 17일 현재까지 사진을 내리지 않았으며 따라서 이 주장의 사실 여부는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저명 싱크탱크 연구원의 주장이라는 점에서 이를 간과하기도 어려워 보인다.

또한 98년 역사를 지닌 브루킹스 연구소는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은 정책 연구기관으로 글로벌 정책 연구소의 전략을 연구·평가하는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싱크탱크와 시민사회 프로그램(TTCSP)'에 따르면 2012년 기준 미국 학계가 인용한 브루킹스발(發) 정책 정보는 475건에 달한다.

브루킹스에 준하는 명성을 가진 싱크탱크인 외교문제평의회(CFR)의 학계 인용 건수는 179건에 불과하며 브루킹스 도하센터는 중동 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2008년 카타르 도하에 설립됐다.

한편 IS에 한국인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주장은 전에도 제기된 적이 있으며 지난 9월 CNN은 IS에서 활동하다 이라크 정부군에게 체포된 사우디아라비아 출신 10대 소년 하마드 알 타미미의 말을 인용해 한국인 IS 가담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알 타미미는 자신이 훈련 도중 만난 신입 대원을 언급하면서 "한국(Korea)·미국·중국·독일·프랑스 캐나다·노르웨이 등 신입 IS 대원들의 국적이 다양했다"고 증언했다.

당시 국회 정보위 이철우 의원(새누리당)은 "한국인 IS 대원 여부는 확인이 안 된다"며 "(국정원에 따르면) 북한과 시리아가 가까우니 어쩌면 북한 출신이 아니겠느냐"고 추측했다.

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한국인 IS대원, 우리나라 사람맞는건가", "한국인 IS대원, 진실으 뭐지", "한국인 IS대원, IS 대원에 한국인도 있다니"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