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재 뒤 악재 공시…한미약품 주가 천당에서 지옥으로

입력 2016-09-30 17:02  

투자자들 패닉…제약·바이오株 평가가치 하락 가능성

한미약품[128940] 주가가 30일 호재와 악재가번갈아 터진 영향으로 롤러코스터 흐름을 보였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한미약품 주가는 전날보다 18.06% 급락하며 연중 최저치인 50만8천원에 마감했다.

1조원 규모의 표적 항암제 기술수출 계약을 맺었다는 전날 장 마감 후의 공시로5%대 급등세를 보인 이날 장 초반에 매수한 투자자라면 최대 24%가량의 손실을 볼수 있었던 셈이다.

한미약품의 지주회사인 한미사이언스[008930]도 비슷한 주가 흐름을 보여 18.28%(2만5천500원) 빠진 11만4천원에 거래가 끝났다.

한미약품 시총은 5조3천10억원으로 하루 만에 1조원 이상 쪼그라들었다.

한미사이언스도 18.28% 급락하며 시가총액이 1조5천억원가량 증발했다.

증권가에서는 이날 개장 전까지만해도 작년 세계적 제약기업인 스펙트럼, 일라이릴리, 베링거잉겔하임, 사노피, 얀센 등과 8조원 규모의 초대형 기술수출 계약을연이어 맺은 데 이은 '연타석 홈런'이라고 전날 맺은 기술수출 계약을 호평하면서한미약품 목표주가를 120만원대까지 높이기도 했다.

그러나 장 시작 후 30분도 지나지 않아 한미약품의 기술을 가져가기로 했던 독일 제약기업 베링거인겔하임이 내성표적항암신약 '올무티닙'(HM61713)의 권리를 1년여 만에 반환하기로 했다는 악재성 공시가 나왔다.

한미약품은 베링거인겔하임으로부터 받은 계약금 및 단계별 기술료(마일스톤) 6천500만 달러(약 718억원)는 반환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는 지난해 7월 기술수출 당시 한미약품이 밝힌 총 계약규모 8천500억원의 10분의 1 수준이다.

약간의 시간차를 두고 한미약품이 띄운 호·악재성 공시로 투자자들은 천당에서지옥을 경험하는 등 패닉에 빠졌다.

주가가 출렁이면서 거래량은 174만여주로 폭증했다. 평소 한미약품 거래량은 10만주 전후 수준이다.

이날 개인이 37만주를 순매수한 반면에 기관은 36만주를 순매도했다. 외국인은1만주가량을 팔아치웠다.

시장에서는 한미약품이 호재 공시를 먼저 내놓아 주가가 오르던 장중에 느닷없이 악재성 공시를 띄워 투자자의 신뢰를 훼손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구자용 동부증권 연구원은 "두 가지 공시 내용 모두 갑자기 발생한 일은 아닐것"이라며 "개장 전에 악재와 호재 공시를 동시에 내거나, 악재 뒤 호재 공시를 냈더라면 이처럼 시장이 큰 충격을 받진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한미약품 사태는 다른 제약·바이오주에 대한 밸류에이션(평가가치) 하락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고개를 들고 있다.

실제로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의약품업종지수는 6.75% 폭락했다.

JW중외제약(-7.24%), 신풍제약(-6.94%), 종근당(-6.48%), 동아에스티(-6.44%),대웅제약(-6.03%) 등이 줄줄이 하락했다.

신약 개발과 수출 자체에 대한 기대감이 그간 너무 컸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들리고 있다.

신약 개발의 경우 임상시험을 거쳐 상업화에 이르기까지 적지 않은 기간이 소요되고, 성공 여부도 장담할 수 없는 게 현실인데 해당 기업의 주가가 과도하게 올랐다는 것이다.

배기달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기술수출에서 계약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임상시험의 순조로운 진행"이라며 이번 한미약품 사태는 신약 개발 리스크가 크다는 걸다시 한번 알려준 뉴스라고 말했다.

sj9974@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