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폐쇄성폐질환 원인, "담배 안펴도 걸릴 수 있어"…환절기 주의해야

입력 2014-10-23 14:05  





가을에는 면역력이 낮아져 감기에 걸리기 쉽지만 심한 기침이 감기탓이 아니라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이란 유해한 입자나 가스를 흡입해 폐에 비정상적 염증 반응이 일어나 생기는 질환으로, 염증에 의해 폐 기능이 저하되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폐기종이나 만성 기관지염 등이 만성폐쇄성폐질환에 속한다.


가장 주요한 만성폐쇄성폐질환 원인은 흡연으로, 실제로 비흡연자보다 흡연자에서 호흡기 증상 발생 및 폐 기능 이상 소견이 더 자주 나타나며 사망률이 높다.


흡연자 중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는 일반적으로 15~20% 정도로 추정되지만, 증상이 없어 진단이 늦어지고 환자의 인지도가 낮아 실제로 이보다 더 많은 환자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전문가들은 여러 숙주 요인들과 환경 요인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만성폐쇄성폐질환 원인으로 지목한다.


숙주 요인에는 유전자·기도 과민반응 등이 관련되며, 환경 요인에는 생활 화학물질·실내외 대기오염 등이 있다.


실내외 공기 오염은 만성폐쇄성폐질환 유발 여부가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환기가 되지 않는 주거지에서 조리와 난방으로 사용하는 유기물 에너지의 연소로 발생하는 실내 공기 오염은 만성폐쇄성폐질환의 발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은 대부분 40대 이후에 발병하는데, 초기 증상이 없어 알아차리기 어렵다.


주요 증상으로는 만성적인 기침이 있는데, 간헐적으로 기침을 하다가 점점 지속적으로 변한다.


지속적인 가래가 생기기도 하며, 더 진행되면 운동을 할 때 호흡곤란이 일어나기도 한다. 따라서 기침·가래·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으면서 위험 인자에 노출된 병력이 있는 사람은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의심하고, 정확한 검사 및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금연이다. 나이와 관계 없이 흡연을 하는 모든 만성폐쇄성폐질환자들은 금연을 해야 하며, 질환이 없는 사람이라고 해도 금연을 하는 것이 좋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원인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만성폐쇄성폐질환 원인, 우리아빠 금연하시라고 해야겠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원인, 담배 안펴도 걸릴 수 있다니 놀랍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원인, 환절기에 조심해야겠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원인, 요즘 기침하는 사람들 많이 보이던데 다들 건강 챙기시길"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사진=한경DB)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