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 된 신길 남서울아파트, 드디어 재건축 된다

입력 2014-09-29 11:16  

신길재정비촉진지구(일명 뉴타운)내 신길10구역(남서울아파트)이 10여년간의 오랜 교착상태를 풀고 드디어 재건축의 물꼬를 텄다.

영등포구가 건립된 지 40여년이 경과돼 재난위험시설물로 관리해오고 있는 남서울아파트에 대한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을 수립하고 지난 26일(금)부터 15일간 주민 공람공고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남서울아파트는 1974년에 지어진 노후 아파트(13개동 567세대)로 거미줄처럼 생긴 건물균열과 수시로 발생하는 콘크리트 탈락 현상으로 주민들은 늘 불안에 떨고 있다. 특히 비가 올 때는 갈라진 건물틈새로 누수가 심각하게 발생하고 급배수관이 수시로 파열되는 등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인해 지난 2005년 실시한 안전진단에서 즉시 보수·보강을 해야 하는 ‘D등급’ 판정을 받아 특정관리대상으로 지정됐다.
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07년 11월 남서울아파트 및 인근 일부 단독주택단지를 묶어 신길10재정비촉진구역으로 지정(용적률 249.7%, 646세대 건립)해 개발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주민들 간 개발이익분배 등에 대한 첨예한 대립으로 지난 10여년간 갈등과 반목만 키우면서 앞으로 한발도 나가지 못한 채 지지부진 제자리걸음이었다.
지난해 6월 현장시정실 운영차 영등포구를 방문한 박원순 서울시장이 특별히 현장을 찾아 주민부담이 최소화되는 촉진계획 수립을 약속하기도 했다.
여전히 개발이익에 대한 시각차로 인해 갈등이 증폭되면서 정상적인 사업추진이 어렵게 되자 조길형 구청장이 직접 협상 테이블을 마련하고 적극적인 중재에 나섰다.
조길형 구청장은 아파트 입주민과 상인회가 참여하는 개별 및 합동회의, 토지등소유자 개별 면담, 주민설명회 등 지속적인 대화와 소통을 통해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들으면서 이해 당사자 간 견해차를 좁혀 나갔다. 또한, 직접 구 예산을 들여 계획 변경 용역을 시행했다.
이같은 끈질긴 노력 끝에 지난 7월 23일 주민간 합의를 이끌어 냈고 이를 토대로 주민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촉진계획 변경(안)을 마련하여 주민 공람공고에 이르게 되었다.
이번에 수립되는 재정비촉진계획의 가장 큰 기본방향은 주민부담 최소화이다. 재건축사업에 반대하는 남서울아파트 남측 단독주택지(면적4,401㎡)는 정비구역에서 제외하고, 주민이 부담해야 할 녹지, 도로 등 기반시설은 최소화 하면서 건축배치 및 높이계획 조정을 통해 세대밀도를 높이는 데 주력했다.
세부적으로 보면 단독주택지를 제외하면서 구역 면적을 3만 6천635㎡ 에서 3만 2천234㎡로 축소했으며, 공공용지로 무상 귀속해야 하는 기반시설 순부담 면적은 4천81㎡(순부담율 11.1%)에서 2천897㎡(순부담율 8.9%)로 약 30% 감소시켰다.
용적률은 249.7%에서 298.4%로 상향시켜 건립세대수를 646세대에서 887세대로 크게 늘렸다. 임대주택을 제외하고도 분양 세대가 당초보다 175세대 늘어나게 됐다.
이로써 그동안 낡고 오래돼 많은 생활 불편을 초래했던 남서울아파트는 공원과 아파트, 상가가 서로 조화를 이루는 쾌적한 주거 환경의 아파트단지로 거듭날 수 있게 됐다. 또한 주변의 낙후된 7호선 신풍역 주변의 개발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영등포구는 정비계획 변경(안)에 대해 주민 공람공고와 구의회 의견청취가 완료되면 오는 11월경 서울시에 정비계획(안) 결정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후 내년 초 서울시 도시재정비위원회 심의를 거쳐 촉진계획(안)이 결정되면, 해당 추진위원회에서 토지등소유자를 대상으로 조합설립 동의를 받아 조합설립인가를 받고 사업시행인가 절차 등을 거쳐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남서울아파트 재건축 문제는 워낙 주민간 갈등이 극심한 상태로 여러 해를 넘긴 사안이었지만, 모든 민원 해결의 정답은 현장에 있다는 구정철학을 바탕으로 주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한 결과 마침내 오랜 숙원 사업을 해결하게 됐다”고 전하며, “천신만고 끝에 마련한 촉진계획(안)인 만큼 서울시에서 원안대로 결정하여 줄 것으로 믿고, 앞으로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