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도공·수공, 국토장관에 "요금 올려달라"

입력 2014-12-19 17:02  

<앵커> 과다한 부채로 몸살을 앓고 있는 국토부 공기업들이 장관에게 요금인상을 하게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최근까지 방만경영이 도마에 오른데다, 국민 정서에 반하는 만큼 실제 요금인상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입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은 18일 코레일과 도로공사 등 부채과다 5개 공기업과 방만경영 2개 공기업 수장들을 불러 부채감축 현황 등을 점검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코레일과 도로공사, 수자원공사 사장은 서승환 장관에게 요금인상을 하게 해달라고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가 공기업 부채 감축에 나선 가운데 코레일과 도로공사는 상반기 동안 부채가 오히려 수천억원 더 불어난 상황.

수십조원에 달하는 부채를 줄이기 쉽지 않은 만큼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하지만 요금인상이 쉽지만은 않을 전망입니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유가하락과 관련한 공공요금 인하를 얘기하는 마당에 눈치가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이들 공기업들은 방만경영이 최근까지도 도마에 오르고 있어 논란도 예상됩니다.

감사원은 이달 3일 수자원공사가 퇴직자 모임에 억대 예산을 지원하고, 도로공사가 원칙 없는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으로 20억원대의 손실이 내는 등의 방만경영 사항을 적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코레일도 지난 10월 자동근속제도와 수당·성과급 과다 지급, 회계·인사비리 때문에 경영이 악화됐다는 감사결과를 통보받았습니다.

공기업들이 부채축소를 이유로 요금인상 카드를 만지작 거리면서 방만경영의 결과를 국민들에게 떠넘긴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보입니다.

한국경제TV 김동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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