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리뷰]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120년 전 조선방패연,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입력 2014-12-17 09:23   수정 2014-12-17 09:46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120년 전 조선방패연,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퇴행성관절엽등의 무릎관절관련 질병도 원인에 대해 올바르게 알고 평소 예방할 수 있는 생활을 실천하면 그 증상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체중조절은 퇴행성 관절염 예방과 치료를 위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방법이다. 체중 5kg을 줄이면 관절염 증상이 50%가 개선될 만큼 체중 조절이 무릎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는 크다.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이 환자들에게는 수영, 산책, 실내자전거, 아쿠아로빅 등이 좋다. 병원 치료와 함께 이런 운동을 하면 치료 효과가 더욱 좋아진다. 무릎을 많이 움직이는 자전거는 강약을 조절하며 실내에 고정된 실내자전거를 타면 효과적으로 무릎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다.


특히 부력을 이용해 수중에서 하는 에어로빅인 아쿠아로빅은 관절의 부하를 최소화, 무릎 관절과 고관절을 비롯해 다리근력, 심폐지구력을 향상시켜준다.


한편 운전할 때나 사무실 책상에 앉아 있을 때 한 위치에 오래 있는 것도 무릎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사진= 연합뉴스)


* 120년 전 조선 방패연

`120년 전 조선 방패연` 실물 사진이 공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15일 우현택 대한연합회 회장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120년 전 조선 방패연` 실물을 공개했다.


`120년전 조선 방패연` 사진 중 15장은 1886년 한 프랑스 통상조약 후 한국인에게 선물을 받았거나 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방패연은 미국 시카고박람회에 전시됐던 것으로 펜실베니아대학 박물관에 있다.


공개된 `120년 전 조선 방패연`은 널리 알려진 방패연의 모양과 유사하다. 우 회장은 조선시대 방패연을 두고 “견고함과 유연성이 가장 큰 특징”이라며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은 전투 신호를 알리기 위해 방패연을 활용했다”고 말했다.


`120년전 조선 방패연` `120년전 조선 방패연` `120년전 조선 방패연` `120년전 조선 방패연` `120년전 조선 방패연` (사진= 네이버 백과사전)




*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무엇인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눈 속 망막의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것으로 눈의 중풍이라고도 불리며 겨울철 특히 유의해야 할 안과질환이다. 심하면 실명에 이르기도 한다.


눈의 가장 안쪽 뇌와 가까운 곳에 위치한 망막은 사물의 형상이 맺히고 시신경을 통해 뇌가 인식하는 역할을 한다. 망막은 손상되면 치료해도 복원이 어렵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08년 9만여 명에서 2012년 13만여명으로 망막 혈관 폐쇄증 환자가 40% 이상 늘었다. 성별로는 여성이 많고 연령별로는 50대와 60대에 많지만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으로 연령대가 낮아지는 추세다.


망막 혈관 폐쇄증은 통증 없이 갑작스럽게 시력장애가 오는 것이 특징으로, 경우에 따라 안구를 채우고 있는 젤 성분의 유리체에 출혈이 동반돼 눈앞에 검은 물체가 떠다니는 날파리증 (비문증)을 겪기도 한다.


망막 혈관 폐쇄증은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 혈액질환, 심장질환 등이 원인이어서 평소 혈압과 당뇨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또 운동을 많이 하고 겨울철 외출 시 보온이 필요하며 자연식 위주의 식습관과 함께 금연, 금주가 예방에 좋다.


동공을 통해 안구내부를 관찰하는 안전검사로 진단할 수 있으며 약물주사와 레이저치료도 병행된다. 시력회복은 어렵고, 녹내장과 망막 시세포 중심부위가 붓는 황반부종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경과관찰이 요구된다.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망막 혈관 폐쇄증이란`




*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천문학 연구기관인 한국천문연구원(원장·한인우)과 삼성전자(대표이사·권오현)가 국산 카메라와 광학기술로 촬영한 달 사진을 최초로 활용해 만든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를 공개했다.




달은 지구의 유일한 위성으로 우리 태양계에서는 가니메데(목성의 위성), 타이탄(토성의 위성), 칼리스토, 이오(목성의 위성)에 이어 다섯 번째로 크다. 하지만 다른 행성들과는 달리, 모행성(지구)에 비해 상당히 큰 편에 속한다.


지난 16일 한국천문연구원은 삼성전자가 설계·제작한 렌즈와 스마트카메라 ‘NX 시리즈’를 이용해 지난 5월부터 4개월 동안 천문연과 삼성전자 소속 연구원들이 촬영·편집해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를 만들었다.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에는 착륙지도는 달 전면지도와 상세지도로 이뤄져 있으며 월면의 바다 22개, 산맥 11개, 운석구덩이 47개의 위치가 표시되어 있다.


이 자료를 통해 1966년 달에 처음 착륙한 옛 소련의 ‘루나 9호’부터 2013년 달에 안착한 중국 ‘창어 3호’의 ‘옥토끼’까지 20개의 착륙지점을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한편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는 한국의 달 탐사계획에 대비해 청소년들에게 우주에 대한 꿈을 심어주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초,중,고교에 한해 배포한다.


한국천문연구원 홈페이지(kasi.re.kr)와 삼성전자 공식 블로그인 삼성투모로우(samsungtomorrow.com)를 통해 신청서를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인쇄자료는 오는 24일까지 한국천문연구원에 신청하는 학교에 한해 우편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사진= 한국천문연구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