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광약품 치약 '안티프라그''시린메드' 자진회수…업체 68개 전수조사

입력 2016-09-29 21:11  



부광약품이 자사의 치약에 가습기 살균제 성분(CMIT/MIT)이 포함된 것을 우려해 자진 회수 조치한 가운데, 정부가 국내 68개 치약 제조업체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정부는 29일 노형욱 국무조정실 국무 2차장 주재로 산업부, 복지부, 환경부, 공정위, 식약처 관계 국장 등이 참석한 관계부처 회의를 열고 이번 주 전수 조사를 완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치약뿐 아니라 화장품, 생활화학제품의 CMIT/MIT 현황도 조사해 리콜 등 적극적으로 조치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치는 최근 아모레퍼시픽의 ‘메디안 치약’ 제품에서 CMIT/MIT가 검출된 데 따른 것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원료 제조업체 `미원상사`가 납품한 원료로 제조된 치약에서 문제의 성분이 검출돼 관련 제품을 회수하고 있다. 당초 11개 제품에 대해 회수 계획을 신고했지만, 식약처의 조사 과정에서 `메디안에이치프라그 치약` 1종에서 문제 성분이 추가로 검출돼 회수 대상 치약이 12종으로 늘었다.

정부는 미원상사에서 납품받은 업체 30여 곳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일 계획이었지만, 이날 회의에서 68개 전체 치약 제조업체로 대상을 확대했다.

정부는 또 미원상사로부터 원료를 납품받은 업체를 파악해 세척제(가정용·업소용 세제), 위해 우려 제품(섬유유연제, 방향제 등) 등에 CMIT/MIT가 포함됐는지 확인하고 올해 안에 단계적으로 조사를 마칠 계획이다.

현재 부광약품은 `안티프라그`, `시린메드`, `부광어린이치약` 등의 치약 제품에 대한 자진회수 조치를 진행 중이다.

해당 치약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자진회수 대상이 아니지만, 가습기 살균제 성분의 일종인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과 메칠이소치아졸리논 혼합물(CMIT·MIT)이 들어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회사 측이 판단했기 때문이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최근 문제가 된 치약과 원료공급업체가 동일해 가습기 살균제 물질이 들어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해 선제 조치에 나선 것"이라며 "당초 원료를 공급한 업체로부터 받은 시험성적서에는 해당 성분이 기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