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영입 카드, 安 후보 측 꺼낸 속사정

입력 2017-04-28 12:45  

안철수, 김종인에 개혁공동정부준비위원장 제안…文추격 모멘텀 확보 전략
최후의 반전카드 `3년 임기단축 개헌안` 카드 꺼낼지 주목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원장의 행보에 관심이 뜨겁다.

5·9 `장미대선`이 종반전으로 접어든 28일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개혁공동정부 구성`이라는 승부수를 던졌기 때문.

김종인은 이 때문에 주요 포털 실검에 오른 상태다.

안철수 후보는 이날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비대위 대표를 개혁공동정부준비위원회 위원장으로 위촉하고 국회 추천을 받아 책임총리를 임명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개혁공동정부 구성안을 발표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문재인 1강 구도`로 재편되고 있는 대선판을 흔들기 위해 안 후보가 `반전 카드`를 꺼내 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달 초 더불어민주당 경선 이후 급상승세를 탄 안 후보에게 최상의 시나리오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고사해 자연스럽게 중도·보수를 아우르는 단일 주자로 부상, 문재인 후보와 일대일 대결을 펼치는 것이었다.

그러나 한때 문재인 후보를 턱밑까지 추격했던 안 후보의 지지율이 이달 중순 이후 하락세로 돌아서면서 `국민에 의한 단일화` 시나리오는 사실상 실현이 어려워졌다.

오히려 홍준표 후보와 보수층을 놓고 제로섬 게임을 벌이는 상황이 됐다.

한국갤럽이 25∼27일 유권자 1천6명을 대상으로 자체조사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신뢰수준 95%±3.1%,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문재인 후보의 지지율은 40%에 달한 반면,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은 24%에 그쳤다. 홍준표 후보의 지지율은 12%까지 올라왔다.

지난주와 비교하면 문재인 후보와의 격차는 11% 포인트에서 16% 포인트로 벌어졌고, 홍 후보와의 격차는 21% 포인트에서 12% 포인트로 좁혀졌다.

더구나 5일 뒤면 `깜깜이 대선` 국면으로 접어든다. 선거법상 다음 달 3일부터는 여론조사결과 공표가 금지된다. 여론조사 공포 금지일 이후부터는 안 후보가 전세를 역전하더라도 이를 확인할 방법이 없는 셈이다.

시간이 부족한 안 후보 입장에서는 판세를 뒤집을 만한 역전 카드를 내놓을 수밖에 없는 처지다.

`문재인 1강 체제`를 흔들 최선의 카드는 `반문 후보 단일화`지만 안 후보 자신이 바른정당의 단일화 제안을 거부한 데다 홍준표·유승민 후보도 완주 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어 후보 단일화는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정치권에서 `반문연대`의 중심축을 형성해온 김종인 전 대표 영입 카드는 그나마 안 후보 측에서 꺼낼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이었다는 평이 나온다.

김종인 전 대표는 2012년 대선 당시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 겸 경제민주화추진단장을 맡아 박근혜 정부 초기 경제정책의 밑그림을 그린 인물이다. 아직 보수층에는 정권 재창출에 성공한 `경세가(經世家)`라는 이미지가 남아있다.

한때 문재인 후보를 도와 지난해 민주당의 4·16 총선 승리를 이끌었으나 결국 반문의 선두주자로 돌아선 까닭에 안 후보가 김 전 대표를 품을 경우 문 후보의 리더십과 포용력을 지적할 수 있는 카드도 될 수 있다.

이에 더해 안 후보는 김종인 전 대표 영입으로 최후의 `반전 카드`를 손에 넣게 됐다.

김종인 전 대표는 3년 임기단축 개헌론의 주창자다. 그는 조기 대선이 현실화한 이후 줄곧 19대 대통령의 임기를 3년으로 줄이고 2020년 총선과 대선을 함께 치러 의원내각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을 해왔다.

김종인 전 대표를 영입한 안 후보는 `3년 임기 단축 개헌` 카드를 사용할 명분을 얻게 됐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안 후보는 "개헌에 임기 단축이 포함되는가"라는 질문을 받고 "국회에서 논의되고 결정되는 대로 모두 수용하고 받아들이겠다"고 답했다.

임기 단축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가능성을 열어놓은 발언으로 해석된다. 실제 전날 밤 안 후보와 김 전 대표의 회동에서 임기 단축 개헌안을 두고 양측이 어느 정도 교감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서는 안 후보가 당장 임기단축 카드를 꺼내진 않았지만, 지지율 반등기미가 보이지 않을 경우 최후의 수단으로 임기단축 카드를 빼 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종인 이미지 = 연합뉴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